[문화개방]≪일본 대중문화의 전면개방에 따른 영향과 대처방안≫
- 최초 등록일
- 2006.03.08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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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대중문화의 전면개방에 따른 영향과 대처방안
목차
≪서론≫
≪본론Ⅰ≫ 일본 대중문화의 개방 역사
≪본론Ⅱ≫ 한․일 방송의 교류 실태
≪본론Ⅲ≫ 전면 개방이 미치는 영향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각종 매스컴 상에서 ‘한류’ 혹은, ‘한류 열풍’이라는 말을 쉽게 접할 수 있다. ‘한류’란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말한다. 1996년 이후 중국에 한국의 드라마나 가요가 수출되면서 거대한 한국 대중문화의 붐이 일어났는데,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중국 언론이 붙인 말이다. 이러한 한류 열풍은 단지 중국뿐만 아니라 대만이나 홍콩 필리핀 등 동아시아 전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이처럼 한국의 대중문화가 각종 나라에서 인기를 끌었는데 대중문화에서 비롯된 이 열풍은 이들로 하여금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하고, 한국에 대해 더 우호적인 인상을 가지게 하였다. 이에 정치나 경제 등의 기타 영역에서도 각종의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듯 오늘날에는 문화라는 것이 자국민의 생활 습관이나 가치관이라는 단편적인 의미만을 지니는 것이 아니라, 경제나 정치적인 매카니즘과 결부되어 하나의 수단으로써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일본 대중문화의 전면 개방은 당연한 것이고 실재도 그러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의 일본에 대한 인식은 역사적인 감정에 치우쳐 부정적으로만 생각되어지고 있으며, 일본 대중문화의 전면 개방에 대한 각종 질타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맹목적으로 일본의 문화를 부정할 것이 아니라 문화 개방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대처할 방안을 간구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일본 대중문화의 전면개방에 따른 영향과 대처방안’이라는 주제를 자지고 토론을 하고 본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본 보고서에서 우리는 일본 대중문화를 일본 영상물에 한정시켜 조사를 하였다. 만화나 음반 등 기타의 매체를 제외 한 것은 이들이 오래전부터 암묵적으로 혹은 합법적으로 수용되어왔다는 점에 기인하였다. 이는 우리가 고찰하고자 하는 ‘일본 대중문화의 전면개방’ 이후에 가장 달라질 부분이 방송을 통한 접근성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오늘날 일반 대중들이 일본 대중문화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이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을 통한 영상물 시청이기 때문에, 우리가 분석하고자 하는 일본 대중문화의 전면 개방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보고서의 본론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본론Ⅰ에서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역사를 다루고 있는데, 우리나라가 그동안 어떤 요인에 의해 개방 정책을 펼치게 되었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일본 대중문화를 수용하였는지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본론Ⅱ에서는 한․일 방송의 교류 실태를 다루고 있는데, 기존의 방침에 따른 일본 대중문화의 단계적 수용이 한국 방송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한류’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본론Ⅲ에서는 일본 대중문화의 전면개방에 따른 영향을 다루고 있는데, 본론Ⅱ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일본 대중문화의 전면 개방이 우리 방송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고찰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일본방송개방과 교류』,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2
『일본 문화개방에 따른 청소년 보호 대책』, 방송 위원회 연구보고, 2003
『일본방송프로그램의 국내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4
『일본 대중문화 개방 대응방안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 2004
『디지털시대의 일본방송』, 윤희일,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