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이론]일본대중문화 개방
- 최초 등록일
- 2005.11.27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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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관해서 찬반론, 그리고 우리의 대처방안에 대해논의 한 글입니다.
목차
1.서론
2.일본대중문화개방
(1) 일본대중문화개방 배경
(2) 일본문화 개방에 대한 영향
3.일본문화 개방에 대한 찬,반 의견
(1)찬성론자
(2)반대론자
(3)공통점
4.일본 대중문화의 특성
(1)다양성
(2)일상이라는 테마
(3)뛰어난 마케팅 능력
(4)자본력과 문화정책
(5)일본의 문화정책
5.결론
본문내용
서론.
교통과 통신의 발달, 이로 인한 세계적 교류 증대로 21세기 우리 사회는 글로벌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글로벌 시대란, 지구촌 시대라고 바꿔 사용 할 수 있는데, 지구촌이란 현대 사회의 교통 통신의 발달로 지구라는 큰 천체가 심리적으로 마을과 같이 작아지고, 영향을 주고, 받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런 시대에 있어서 각 나라의 문화는 서로 상호작용 하는 가운데 그 문화적 특수성을 잃어가기도 하고 어떤 문화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문화적으로 지배하기도 한다. 이런 지구촌적인 문화접촉 가운데 우리나라는 우리 고유의 문화적 특수성을 지켜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맹목적인 문화민족주의는 배척되어야 할 것이다. 말 그대로 지구촌 시대이므로 문화도 교역의 대상이요, 서로가 공유해야하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는 상황에서 유독 일본 문화의 도입은 꺼려왔다. 하지만 일본문화가 마구 유입되는 작금의 상황에서는 무조건 막을 것이 아니라 현명하게 받아들이는 대안이 필요 할 것이다. 지피지기는 백전백승이라 한다. 일본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 우선 일본문화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일본문화에 대해서 바로 알고, 이에 대한 우리의 대처법은 무엇인지? 또한 우리문화를 세계화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논해보고자 한다.
일본 대중문화 개방.
(1)일본문화 개방의 배경
김대중 대통령은 1998년 4월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두려움 없이 임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이에 따라 정부당국은 일본 대중문화의 단계적 개방방침을 밝혔다. 이어 5월 한일문화교류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10여 차례 논의한 결과를 문화관광부의 관계국 협의를 거쳐 단계적 개방방침을 마련하였다. 개방 분야는 `즉시 개방`과 `즉시 개방 이후` 부문으로 나누고 1차적으로 영화·비디오·만화만을 개방하였다.
특히 `즉시 개방 이후` 부문에 속하는 가요·방송·애니메이션 등의 개방일정은 신설되는 `한일문화교류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결정한다고 발표하여 이 부문의 개방에 신중을 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