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세사 ]과학혁명
- 최초 등록일
- 2006.01.23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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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학혁명의 계기와 진행과정, 역사적 의의에 대하여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말
1. 과학혁명이 일어나게 된 계기
2. 과학혁명의 진행과정
3. 과학혁명의 역사적 의의
ⅲ. 맺음말
본문내용
중세까지 사람들의 가치관을 뒤덮고 있던 구체제적 세계관은 고대 아리스토텔레스적 체제라고 불려 진다. 중세의 세계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희랍철학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후 발생한 스토아학파, 영지주의 등도 이들 사상의 확장에 공헌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의 사상을 대변하는 가장 큰 이론이 지동설이다. 여기에 중세의 신과 물질의 이원론적 세계관이 합쳐져 자연현상에 대한 해석을 교리화 하였다. 교리적인 의미에서 모든 현상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모순도 많을 수밖에 없었다. 기독교권에서는 과학에 대한 이단시와 경계심이 많아 529년 Justinian 황제 때 Academia와 Aristoteles가 세운 Lyceion 같은 교육기관을 폐쇄하기에 이르렀고 1210년에는 당시 교육의 일환을 담당했던 수도원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철학에 대한 모든 서적을 읽는 것을 금지하였다. 13세기 종교 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는 천체의 운동은 이미 신이 천체를 창조할 때 이미 그것이 가능하게끔 일정한 운동량을 주었기 때문에 물질이 운동할 수 있고 그것이 신의 존재를 입증하는 증거라고 하기도 했다. 그리고 유일신과 위배되는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입증에 대해서는 종교재판을 벌여 이단으로 몰기까지 하였다.
반면에 이슬람권에서는 기독교와 같이 유일신 사상이 있었지만 어떠한 문화나 과학도 율법에 위배되었다 하더라도 적대성이 없다면 얼마든지 도입할 수 있었다. 그들은 광활한 영역을 지배하게 되는 사라센제국 시절에도 많은 과학자들을 초빙하여 과학에 대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후원해 주었다. 그리고 그 뒤 왕조들도 과학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시책을 펴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한 국가의 중심부부터 과학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펼쳐져 나갔기 때문에 이슬람권의 과학 분야에 대한 발전은 당연한 결과로 나타났고 이것은 그리스, 헬레닉, 인디아 등 많은 국가에 번역, 도입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