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빌비올라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12.30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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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티스트 빌비올라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빌 비올라의 약력 및 작품 경향
II. 주요작품
본문내용
비올라는 뉴욕 퀸즈 태생으로 웨스트 베리 교외에서 자라났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방송반 활동을 했고, 10대에 이미 가정용 영화를 제작하기도 했다. 시라큐스 대학에서 뉴 미디어와 인지 심리학, 음악을 공부한 비올라는 1972년 시라큐스 졸업 후 에버슨 미술관(Everson Museum of Art, Syracuse)의 비디오 테크니션으로 취직한다.
당시 에버슨 미술관은 최초로 비디오 전문 큐레이터인 데이비드 로스(David Ross)를 고용하였고, 비디오 아트와 각종 뉴미디어 전시를 개최하였다. 당시는, 1966년 소니의 비디오 포타 팩(Sony Video Portapak)이 출시된 이후 본격적이 비디오 아트가 탄생한지 10년이 채 되지 못한 시기였다.
이처럼 비올라는 비디오 예술이 시작된 초기에 당시로서는 모든 젊은 작가들의 관심의 대상이었던 첨단 비디오 아트를 공부하기 시작했고, 이후 해마다 새로운 작업이 선보이는 비디오 아트의 발전을 고스란히 체험할 수 있었다. 당시 에버슨 미술관에서는 비디오 매체의 선구자였던 캠프스(Peter Campus)와 백남준, 질레트(Frank Gillette)와 존 다우니(Juan Downey) 등 비디오 아트 초기 대가의 전시 등이 개최되었었다.
“내가 1970년대 비디오 아트를 공부하던 시기에는 모든 매체의 실험이 보여졌던 시기였다. 즉, 이미지 조작, 백남준의 작업과 같은 실제 하드웨어에 대한 간섭과 조정, 브루스 나우먼(Bruce Nauman)과 비토 아콘치(Vito Acconci)의 퍼포먼스 아이디어, 레스 레빈(Les Levine)과 프랭크 질레트, 아이라 시더(Ira Snyder)와 같은 작가들의 영화적 몽타쥬 기법과 상영 등....”
그러나, 비올라의 관심은 학교와 미술관으로 한정되는 좁은 울타리의 밖에 있었다. 푸코와 보들리야르가 아닌 13세기 페르시아인 신비주의자 루미(Rumi)와 십자가의 성 요한과 같은 인물들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데이비드 로스가 말했듯이 “예술이 가진 변화시키는 힘에 대한 절대적 믿음과 인간의 본질에 대한 영혼의 시선”으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참고 자료
http://cafe.naver.com/ArticleList.nhn?clubid=10399978&menuid=30&listtype=M&boardtyp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