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문화]이슬람 미술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11.2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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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 미술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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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美術 이슬람세계에서 전개된 미술. 7∼18세기까지의 약 1100년 동안 이슬람세계의 중심인 서아시아·북아프리카를 주요 무대로 해서 형성된 미술·공예 전반을 가리킨다. 그것은 이슬람문화의 발전과 보조를 같이하고 있으나 성(聖)·속(俗) 양면에 걸친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교미술·불교미술 등의 종교미술과는 성격을 달리한다. 〔이슬람미술의 특질〕 이슬람미술은 형성과정에서 각지의 문화를 흡수했는데, 그 중에서도 사산왕조 페르시아와 고대 지중해세계의 미술이 기초가 되었다. 이슬람미술이 다양한 일면을 가지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엄격한 일신교(一神敎)인 이슬람교에서는 우상숭배가 철저히 배척되었다. 더구나 신은 불가시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신의 구상적 표현은 완전히 억제되었다. 종교도상의 표현을 기본으로 하는 이른바 종교미술과 이슬람미술과의 차이가 여기에 있다. 코란은 미(美)의 본질이나 조형에 대하여 아무런 언급도 하고 있지 않으나, 예언자 마호메트의 언행전승록은 우상으로 보이기 쉬운 조상(調像)·회화를 제작하거나 소유하는 일에 부정적인 태도를 표명하였다. 조형예술에 관한 이슬람법학자나 지배자의 견해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다고는 하나, 일반적으로 구상적·사실적 표현보다는 추상적·관념적·이차원적·장식적 표현을 선호하는 경향이었다. 기하학적인 문양, 양식화(樣式化)한 식물문양(植物文樣), 아라비아문자 등을 주요한 구성요소로 하는 이른바 아라베스크(arabesque)는 이러한 이슬람미술의 장식성에 대한 지향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소와 함께 이슬람미술의 획일성을 조장한 요인 가운데 하나는 아라비아어와 아라비아문자이다. 그것은 사상의 전달이라고 하는 일의적(一義的) 기능 외에 이른바 종교도상을 대신하는 역할을 하였다. 모스크의 내벽을 장식하는 각종 명문(銘文)이 그것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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