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예술]르네상스 예술
- 최초 등록일
- 2005.11.18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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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양레포트로 만들어 본것입니다.
많은 도움되기를바랍니다.
목차
1.르네상스예술이란?
2.소묘예술
이탈리아 거장들의 소묘
3.지적인 예술
4.사실주의
곧이곧대로의 사실주의와 재현적 사실주의
5.자연주의
뤼벤스
엘그레코
6.바로크와 로코코
바로크의 정의
로코코의 정의
로코코의 정수
풍경화
영궁의 전통
게인즈 버러
블레이크
본문내용
●르네상스 예술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은 너무나 거창한 제목이며, 또한 여러 번에 걸쳐 충분히 취급하여 왔으므로 여기서는 간단하게만 말하려고 한다.
우리는 이탈리아의 거장의 무수한 화폭에 위압당하고 있다. 회화는 다시 채색되지 않더라도, 자주 손질되어 왔다. 그 회화의 색체는 필연적으로 퇴색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그 본래의 신선함에 베일이 씌워졌다.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그리스도의 태형’과 같은 그림을 충분히 음미하려면 단순한 감각적 반응 이상의 것이 필요하게 된다. 즉 지적인 분석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예술가의 감수성에 직접 접촉하며, 바로 그 사실 때문에 감동하게 되는 것이다.
●이탈리아 거장들의 소묘
이탈리아 거장들의 소묘에는 이러한 감정에 대한 호소 이상의 것이 있다. 소묘는 그 자체가 명확한 예술이며, 단순히 회화를 위한 밑그림만이 아니라는 뜻에서, 소묘예술에 대하여 정당하게 논의 할 수 있을 것이다. 러스킨은 ‘화필은 어릴때 부터 그들손에 쥐어지고 그것으로 그림을 그리도록 훈련되었는데, 그 훈련은 펜이나 크레용을 쓰게 되더라도 화필처럼 가볍게, 또는 조각도처럼 결단 있게 쓰게 될 때 까지 계속 되었다. 그러나 결코 그것은 채화를 돕기 위한 훈련이 아니 었다’ 내가 지금 강조한 말은, 이들 옛 거장들의 소묘를 이해하는 데에 기본조건을 지적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속기법이 서예의 준비에 유용하다고 생각지 않는다.
● 소묘예술
가장이 그린 소묘의 매력은 더러는 그 비상한 기교와 수법의 안전성에 있다. 물론, 여러 소묘는 그 목적이 서로 다르며, 따라서 종류도 다르다. 카르팟치오의 ‘성채행령의 즉사’에서처럼 생활의 어느 국면을 재빨리 잡는 것, 즉 순간적으로 번쩍이는 관찰을 재빨리 포착하는 것에서부터 피사넬로의 동불의 습작에서처럼 어느 세부묘사에 대한 정확하고 치밀한 연구에 이르기 까지 각양각색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