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론]미술과 사물성
- 최초 등록일
- 2005.10.25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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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과 리터럴 아트의 대립적 위치와
리터럴 아트의 사물성과 연극성
목차
1,리터럴아트
2,사물성
3,사물과 연극성
4.무대 위에서의 현존성
5.미완성 유료도로
6.연극성에 대한 극복
본문내용
1.리터럴 아트
-스스로를 모더니즘 회화나 조각중의 그 어느 것으로도 여기지 않으며. 양자를 거부함으로써 존재근거를 찾는다.
-두가지 측면에서 회화를 거부한다.
*거의 모든 회화가 가지고 있는 상관적 성격거부
*그려진 환영에서 사실상 벗어날 수 없다는 회화의 일반적 성질거부
-회화를 거부하는 것에 대한 해답으로 3차원 평면작업을 포기
->하지만 조각에 대한 리터럴 아트의 태도는 더욱 모호하다.
*‘부분에 부분을 첨가하여 만들고 구성하며’ ‘특정한 요소들을 전체로부터 분리하여 작품
내에서 관계를 설정하는 조각’에 반대한다.
*‘부분의 집적’이라는 성격과 ‘상관적’인 성격은 인간적 형태와 연관 되어 있다.
*저드와 모리스에게 결정적인 요소는 ‘형태’이다.
2.사물성
-모더니즘 회화
->자신의 사물성을 제거하든가 보류하지 않을 수 없음을 발견
-리터럴 아트
->형태를 지닌 모든 것을 자체의 사물성을 제거하거나 보류하려고 하지 않으며. 반대로 사물성 자체를 발견하여 제시
-미니멀 아트에 나타나는 현존성의 성격은 작품의 크기나 비예술적 모습에 의하여 부과될 수 있다.
->비예술의 조건이 의미하는 것은 사물성이다.
3.사물성과 연극성
-리터럴 아트가 사물성을 지지하는 것은 연극의 새로운 장르를 요청하는 것
->연극이란 미술의 부정
-리터럴 아트의 감각은 관람자가 리터럴리즘 작품을 대하는 실제의 상황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연극적이다.
*모리스 - 리터럴 아트의 체험은 어떠한 상황 내에서의 대상에 다한 체험
- 사물성을 통해 현존성을 획득하려함.
- “나는 관람자가 사물들에 둘러싸인 공간 속에 있다기보다는 사물이 관람자와 같은 공간 속에 있음을 강조하려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