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설 속에 등장한 회화작품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과 사례
Ⅱ. 본론
1. 소설 작품 속에서 미술작품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와 나타나는 기본 방식
2. 존재론적 의미와 욕망의 표현 도구로서의 미술 작품 조사
1)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① 왜 유디트인가
② 소설 속에 나타난 여자의 도발적 욕망의 상징 - 유디트
2) 권지예, 「뱀장어 스튜」
① 피카소의 삶과 뱀장어 스튜
② 뱀장어 스튜로 용해된 욕망과 사랑
Ⅲ. 결론
본문내용
문학과 미술은 어느 예술 장르보다 상호조명의 방향으로 오랫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두 장르의 만남은 창작세계의 확장은 물론 구성과 내용에 대해 풍성함을 가져왔다. 특히, 요즘 포스트모더니즘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운동이다.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여성운동 ·흑인민권운동 ·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 중반 점검과 반성을 거쳐 오늘날에 이른다. 탈이념, 광고와 패션에 의한 소비문화, 여성운동, 제3세계운동 등 포스트모던시대의 무관하지 않다. 미술 ·건축 ·무용 ·연극에서는 실험과 저항 등으로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의 영향으로 장르간의 경계 허물기 방식은 문학과 미술 작품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참고 자료
고위공, 『문학과 미술』,미술문화, 2004
권지예, 「뱀장어 스튜」, 권지예, 『꽃게무덤』,2005
김영나, 『서양 현대 미술의 기원』, 시공사, 1996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문학동네, 2005
김진기, 『현대 소설을 찾아서』, 보고사, 2004
신성림, 『클림트, 황금빛 유혹』, 다빈치, 2004
최숙인,「예술간 상호조명의 성취 - 문학과 미술」,이혜순 외 『비교문학의 새로운 조명』, 태학사, 2002
훼르낭도 올리비에, 『첫사랑 피카소』, 청년정신,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