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역사]파한집
- 최초 등록일
- 2005.10.24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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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인로의 파한집의 성격에 대해 논의한 소논문입니다.
이인로에 대한 설명과 그가 파한집을 쓰게 된 배경 및 죽림고회에 대한 설명을 담았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갈래로 정의되어 있는 파한집의 성격에 대해 문제접을 제기하고 그에 대한 결론까지 제시한 소논문으로, 조금 더 보완할 경우 한 편의 논문이 될 수 있는 리포트입니다.
제가 매우 오랜 시간 공들여 작성한 리포트이며, 교수님께 좋은 평가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론
2.1. 죽림고회의 의미
2.2. 이인로와 파한집을 쓰게 된 배경
2.3. 파한집의 성격에 대한 논의
3. 결론
본문내용
2.2. 이인로와 파한집을 쓰게 된 배경
이인로는 고려 의종 6년 인주 이씨의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승려인 요일(명종의 숙부)의 보살핌을 받으며 산사에 있었기 때문에 문인으로서 받을 뻔했던 화를 면하게 되었다고 한다. 무신란이 지난 5년만에 그는 절에서 내려와 환속해서, 죽림고회의 중심 인물로 자처하면서도, 과거를 보아 다른 사람들은 실패를 했는데도 홀로 성공을 거두어 벼슬이 정 4품인 우간의대부까지 이르렀다. 그래도 영화를 누리지 못한다고 계속 불만을 품고, 좌절된 의지를 오직 문학에서 살리겠다고 했다.
이인로가 <파한집>을 쓴 근본적인 이유는 문학이 위기에 몰렸던 데 있다. 무신란이 일어나기 전에는 문학이 과거를 거쳐 영달을 하는 데 필요하고, 나라의 일을 맡아 능력을 발휘하고 밖으로 외교를 하는 데 더없이 소중하다고 하면 그만이었을 수 있다. 그런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더라고 문학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요청되는 사태는 벌어지지 않았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통사2』제3판. 조동일 저. 1994.
『한국문학 사상론』김승찬 외. 1994.
『한국문학 작가론1』- 고려까지의 작가. 황패강 외 공편.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