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범대 국어교육]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 활용 방안

*상*
최초 등록일
2005.09.07
최종 저작일
2005.05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다양한 매체를 위한 국어교육에 대한 자료와 논문 자료가 실려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안
1. 문화체험 확대 모형
2. 대중문화의 주체적 수용 모형
3. 인쇄 텍스트와의 병행 활용 모형

◎ 드라마를 통한 국어교육
1. 인물 읽기와 이데올로기 검색하기
가. 분석적인 접근 과정 틀로 인물 파악하기
나. 인물의 대립 구조 파악하기
다. 인물의 관계 파악하기와 전형성 논하기
2. 배경의 의미 찾기
가. 상황 묘사로서의 배경
나. 심리 묘사로서의 배경
다. 국어교육적 질문
3. 핵심 모티프로서의 극적 장면 포착하기

◎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방안의 연구(논문 자료)

결 론

본문내용

◎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안

1. 문화체험 확대 모형
애니메이션에서 학생들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나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시대상과 문화적인 차이점이 인물의 연기로서 표출되는 영상보다 움직이는 만화 그림으로 표현되었을 때 학생들은 더 인상적으로 받아들인다. 그것은 만화의 환상성이 가져다 주는 감각적 기표의 효과이다. 인쇄매체에서 대화적 상상력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당량의 사전 스키마를 가지고 있지 못한 경우 애니메이션으로 변용된 텍스트는 학생들의 문화체험 확대에 도움을 줄 것이다.
2. 대중문화의 주체적 수용 모형
변용된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대중문화의 감각적 기표에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담겨져 있다. 애니메이션이 대중에게 다가가는 문화의 코드는 유행이 되어 수동적으로 따라가게 되며 누구에게나 획일적인 이미지로 고착되는 경향이 있다. 만화화면을 보면서 이야기의 흐름을 추리하고 상상하는 과정은 개인에 따라 다를 텐데, 전파를 타고 유행적으로 대량 수용되는 경향은 우려할 만한 소지가 많으며 영상 텍스트의 수용자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요청되기도 한다.
3. 인쇄 텍스트와의 병행 활용 모형
상호 텍스트성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을 간단한 반응 텍스트로 생산하는 활동은 심리적 부담을 가볍게 하면서 창작이 가능함을 보여 준다. 다양한 문화체험의 재생산 코드를 습득하는 활동들은 현행 문학 교과서에서 확산된 감은 있지만 중요한 문학수업 장면으로 반영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범대 국어교육]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 활용 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