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법가
- 최초 등록일
- 2005.08.24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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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법가 탄생의 시대적 배경
2. 법가의 사상적 특징
3. 사회적 변화에 따른 법가의 기능
1). 춘추시대
(1) 관중(管仲)
(2) 자산(子産)
(3) 등석(鄧析)
2). 전국시대
(1) 이회(李悝)
(2) 오기(吳起)
(3) 상앙(商鞅)
(4) 신도(愼到)
(5) 신불해(申不害)
4. 법가의 사상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 법가 탄생의 시대적 배경
중국 통치사상사에 대한 시기 구분은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정치제도사적인 측면과 종합해서 볼 때 (통치사상과 정치제도가 별개로 발전하지는 않았을 것이기에) 크게 선진시대로 통칭되는 봉건제후시대와 진한 이후의 제왕정 시대, 신해혁명 이후의 공화정 시대로 나눌 수 있다.
선진시대는 주나라 이전의 하나라와 은나라 등이 모두 포함된 2천여 년 동안의 시기를 가리키지만 통치사상사적 의미에서의 선진 시대는 중국 통치사상의 기본 골격이 확립된 춘추전국 시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도, 유, 법 3가의 치도, 치본 논쟁이 지속적으로 전개되어 왔다.
춘추 시대는 원래 공자가 지은‘춘추‘가 다루고 있는 기간을 지칭하는 것이지만, 대체로 동주(東周)가 시작된 기원전 8세기 후반을 기점으로 삼아 전국칠웅(戰國七雄)이 등장하는 기원전 5세기 초반까지의 360여년에 걸친 기간을 말한다. 주나라 왕실은 힘을 잃은 채 단지 권위만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었다. 또한 춘추시대는 이른바 선진 시대 제가로 불리는 다양한 사상가들이 나와 난세의 구제 방안을 나름대로 설파한 시기이기도 하다. 중국 통치사상사에 있어 가장 사상 논쟁이 활발하게 전개되는 이른바 백화제방의 단초가 마련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서 제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사상이 개진됨에 따라 통치 사상사적 발전 또한 비약적으로 이루어졌다.
전국 시대란 전한대 유향의‘전국책’에서 다루어진 기간을 지칭하며, 진나라가 삼분된 때부터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하기까지의 180 여년간의 기간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정치제도사적으로는 오랜 기간 대국으로 군림해 오던 진나라와 제나라에서 신하가 주군의 자리를 찬탈하는 하극상의 상황이 일어나며 작은 나라가 큰 나라에 병탄되는 약육강식의 상황이 만연해 지면서 종법제에 기반을 둔 봉건질서가 붕괴되었고 경제사적으로는 노예제도가 붕괴되었다. 이를 배경으로 사전 및 사학이 출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가 사상이 만개되었고 도, 유, 법 3가의 논쟁도 잦아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책 덕치 인치 법치 - 신동준 지음
법률사상사 장국화주편 (법률출판사)
http://blog.empas.com/univeman/1569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