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구비문학론] 모내기노래와 시조의 작시원리로 알아본 시조의 발생

*지*
최초 등록일
2005.07.02
최종 저작일
2005.06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 론

Ⅱ. 모내기 노래의 작시 원리
1) 문답형 작시
2) 매개적 작시
3) 대등적 병렬에 의한 작시

Ⅲ. 시조의 작시 원리
1) 초장을 예증하는 중장
2) 초장을 위한 중장
3) 종장을 예증하는 중장
4) 결합적 관계의 초장과 중장
5) 연쇄적 관계의 삼장

Ⅳ. 모내기 노래와 시조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조의 형식에 따른 형성 배경을 간략히 살펴보면, 먼저 시조가 애초에 창으로 불렸다는 점, 특히 연향에서 개인적이기만 한 노래로 창화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는 시조가 민요의 리듬과 밀접히 관련되었으리란 뜻이다. 더욱이 시조가 가진 안정된 4음보는 민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율격이다. 이에 대해 이동출 등은 "이러한 모습들은 시조가 우리말로 된 창가 문학이므로 민속적인 리듬의 저변에서 형성되었으리란 생각을 해 볼 수 있다."라고 하여 시조와 민요와의 관계가 매우 밀접함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특히 민요 중에서도 모내기노래의 경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 있고 앞 노래와 뒷 노래가 서로 짝을 이루어 2행으로 되어 있는 등 시조와 가장 가까운 형식을 보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시조의 발생을 모내기노래와 같은 민요에서 찾는다고 한다면, 시조와 모내기 노래의 비교 연구는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모내기노래와 시조의 작시 방법, 시의 구조를 살펴봄으로써 시조의 발생과 모내기노래와의 연관성

참고 자료

강등학(2000),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윤영옥(1986), 시조의 이해, 영남대학교 출판부.
임종찬(1993), 고시조의 본질, 국학자료원.
장덕순 외(1999),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구비문학론] 모내기노래와 시조의 작시원리로 알아본 시조의 발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