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양과목] 미국문화의 이해

*지*
최초 등록일
2005.07.01
최종 저작일
2005.05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여가의 개념 및 정의

2. 미국인의 여가의 증대

3. 미국인들의 여가
1) 사냥
2) 낚시
3) 미식축구
4) 야구
5) 농구
6) 아이스하키
7) 히치하이킹
8) 파티

본문내용

미국의 여가학자 카플란에 의하면 노동시간의 감소가 자유시간 및 여가시간의 증대로 직접적으로 이어져 나타난다고 한다. 미국에서 산업사회가 시작되던 1850년대에는 주당 근로시간이 70시간(농업부문과 산업부문 노동시간을 합한 평균치 시간)에 달했으나, 1900년대에 60시간으로 단축되고, 본격적인 근대 자본주의 산업사회의 기본 골격이 완성되던 1920년에 이르러서는 50시간으로 줄어들었다고 한다. 그 후 고도산업에 들어선 1950년에는 10시간이 더 줄어 40시간이 되었고, 1960년대 들어서는 주당 평균 근로시간이 37.5시간으로 감소했다고 한다. 그는 이것을 근거로 해서 주당 6일 노동을 기준으로 하고 하루 평균 생활필수시간을 10시간(수면 7시간, 식사 1시간, 주변잡일 2시간)으로 할 때, 하루 24시간 중 노동과 여가시간이 나타나는 비율은 1850년에 8.3시간 대 5.7시간, 1950년에 6.6시간 대 7.4시간, 1960년에 6.2시간 대 7.8시간의 비율로 나타난다고 하였다.여가에 영향을 미친 것은 노동시간의 감소뿐만이 아니다. 1920년대는 미국의 여가문화에서 하나의 커다란 전환점이 주어진다. 1920년대의 미국사회는 도시화가 급전되면서 사회구조적으로 커다란 변동이 일어나고 소도읍 중심의 생활은 종말을 고하게 된다. 게다가 미국사회의 여가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기본 골격이 이 시기에 형성된다. 대량소비의 상징인 자동차의 보급이 크게 진전되고, 소위 문화산업이 1920년대와 1930년대에 걸쳐 크게 번성하게 된 것이다. 자동차는 미국인의 생활에 있어서는 필수불가결한 생활용품이 되기 시작했으며, 미국인의 여가 생활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면 자동차는 파티, 영화관람, 스포츠를 위한 외출, 여행과 드라이브에 이용되며, 그리고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여가산업을 크게 발전시키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양과목] 미국문화의 이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