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악곡] 한국의 기악곡
- 최초 등록일
- 2005.06.27
- 최종 저작일
- 2003.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평조회상
1) 거문고가 중심인 <영산회상>을 4도 낮은 평조 계면조(平調界面調)로 이조(移調)한 데 서 평조 영산회상, 줄여서 평조회상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2) 평조회상의 구성도 대개 영산회상의 모습과 같은데 다만 하현도드리의 악장이 빠지고 있다. 상령산을 머리로 하여 중령산․세령산․가락덜이․삼현도드리․염불도드리․타령․군악 모두 8곡으로 이루어졌다.
3) 여기 사용되는 악기는 거문고․가야금․향피리․대금․당적․해금․아쟁․장고․좌고 등 관현 합 주의 형식이다. (큰 관현악 반주)
4) 현악 영산회상의 단아(端雅)․섬세, 그리고 관악 영산회상의 청철(淸撤)․장려(壯勵)에 대 하여, 이 곡 평조회상은 평탄하고 자유로운 선율로 가위 두 곡의 중간을 걷듯하는 부드 러운 악상이다.
2. 피리독주 상령산
상령산은 대금 혹은 피리 독주로 유명하다.
1) 영산회상 중 상령산은 영산회상의 제 1곡이면서 당초에는 이 곡 하나뿐이던 것이 그 뒤 중령산, 세령산 등의 변주곡을 낳고, 다시 그 이하 여러 곡이 순차로 삽입되어 특히 상령산을 달리 본령산(本靈山)으로 부르기도 한다.
2) 상령산은 초기의 영산회상에 해당한다. 그래서 다른 이름으로는 긴영산, 본영산이라고 도 한다. 상령산은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 1장의 처음 5박을 거문고가 독주 를 한 후 합주가 이어진다. 장단은 20박 1각으로 매우 유장한 한배이며, 가락은 그지없 이 자비롭고 그윽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