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과] 국악기 악기조사 심층조사
- 최초 등록일
- 2005.05.31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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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거의 대부분의 국악기에 대해 설명
목차
♦거문고♦
♢유래
♢특징
♢연주법과 조현법
♢구음법
♦가야금♦
1. 산조란 무엇인가.
2. 가야금 산조란 무엇인가.
3. 현대 가야금 산조의 전승과 유파(流派)
4.대표적인 가야금 산조 유파의 구성과 특징
5. 정남희제 황병기류 가야금 산조의 이해
♦해금♦
奚琴
♦대금♦
◈ 대금의 유래
♦피리♦
■ 향피리(鄕觱篥), 대피리
■ 세피리(細觱篥)
■ 당피리(唐觱篥)
본문내용
♦거문고♦
♢유래
〈삼국사기〉에 "거문고는 중국 진(晉)나라의 칠현금(七絃琴)을 고구려의 왕산악(王山岳)이 개조하여 만든 악기인데 이를 연주하자 검은 학이 날아와 춤을 추었다. 그래서 이름을 현학금(玄鶴琴)이라 하였다"는 기록이 전한다. 그러나 이는 설화적 기원에 불과하다. 가야국의 현악기란 뜻의 '가야고'와 마찬가지로 거문고는 고구려의 옛이름인 검·?·곰과 고의 합성어로, 고구려의 현악기를 뜻한다고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구려에서 발생한 거문고는 통일신라에 전해져 신기(神器)로 보전되다가 옥보고(玉寶高)·속명득(續命得)·귀금(貴金)·이찬(伊飡)·윤흥(允興)·안장(安長)·청장(淸長)·극상(克相)·극종(克宗) 등에게 전수되어 민간에 널리 퍼졌다고 한다. 거문고는 신라의 삼현삼죽(三絃三竹)의 하나로 향악발전에 크게 공헌했다. 조선시대 거문고는 궁중에서보다 민간에서 더욱 발전되었다. 조선 후기에 이르면 거문고는 일부 양반들과 중인계층에 수용되어 선비들의 필수품의 하나로 여겨졌다. 이들은 거문고를 연주함으로써 정신을 수양하고 다스리고자 했다. 이는 공자의 예악관(禮樂觀)의 영향으로 생각된다. 이들을 흔히 금객(琴客)이라고 하는데 이들에 의해 많은 거문고악보가 만들어졌고, 현재까지 전하는 고악보의 대부분은 바로 이 시기에 만들어진 것이다. 그들이 즐겼던 음악은 가곡과 영산회상(靈山會相) 등인데, 악보가 지금까지 남아 있어 우리나라 음악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