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이상화시의 의식과 그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5.05.2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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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화시에서 나타나는 사상의 흐름을 세가지로 분류하여 고찰
목차
Ⅰ. 들어가기
-이상화 연보
Ⅱ. 본문
1)낭만의식과 감상
-말세의 희탄 ∙ 이중의 사망 ∙ 나의 침실로를 중심으로
2)저항의식과 현실대응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중심으로
3)자연의식과 조국애
-청량세계 ∙ 금강송가를 중심으로
Ⅲ. 결론
Ⅳ. 나오기
본문내용
시인 이상화(1901-1943)는 1920년대 식민지 시대의 비극적인 역사 상황 속에서 문단 활동을 시작하고 있다. 그는 ‘백조’ 동인으로 문단에 참여하여 박종화, 나도향, 현진건 등과 교유하면서 나라를 빼앗긴 민족의 통분을 격렬한 정조로 노래한다. 이상화의 저항적인 의식은 기미 독립 만세 운동에서부터 강하게 드러나고 있다. 그는 독립 만세 운동이 일어나자, 대구에서 학생 독립 운동에 참여하였고, 독립 운동의 주동자로서 활동한 바 있다. 그러나 만세 운동이 실패로 돌아가자 깊은 좌절감에 빠져들었고, 그 정신적인 좌절을 딛고 일어서면서 문학의 길에 나서게 된 것이다.
이상화시에 나타난 의식과 그 의미를 역사주의 방법과 분서주의 방법에 입각하여 낭만의식과 감상, 저항의식과 현실대응, 자연의식과 조국애로 나누어 고찰하고자 한다.
1) 낭만의식과 감상
3.1운동이 실패로 끝남에 따라 당시 지식인의 의식은 허무와 좌절의 늪에서 벗어날 수가 없었다. 게다가 1920년대의 문화적 분위기에는 이때까지 이어져 오던 전통적인 유교문화와 물밀듯이 다가오는 서구문화의 대립, 충돌로 인하여 갈등의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식인으로서의 시인이 딜레마를 체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 딜레마가 다른 것보다 “격렬한 미적 욕구와 강렬한 낭만적 의욕”이나 이에서 파생되는 허무, 좌절, 절망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데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은 낭만의식과의 관련 속에서 1920년대의 시를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상화시의 경우, 그 낭만의식은 감상쪽에 치우쳐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1. 「한국현대시인론」 김병철著 국학자료원
2. 「한국현대시인연구」 정진규著 문학세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