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쌍화점
- 최초 등록일
- 2005.05.10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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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Ⅱ. 本
1. 작품의 형성 배경
2. 原文 및 現代語 풀이
3. 작품의 의미 분석
4. 시대 상황을 고려한 의의
Ⅲ. 結
본문내용
Ⅱ. 本
1. 작품의 형성 배경
「雙花店」은 현재 『樂章歌詞』에 그 원문이 전해지고 그 첫머리의 가사를 따서 「쌍화점」이라 부른다. 또 『時用鄕樂譜』에는 「雙花店」이라는 이름으로 순 한문으로 된 전혀 다른 내용의 가사와 악보가 실려 있다. 「쌍화점」의 제작 연대는 『高麗史』악지에 나오는 「三藏」과 「쌍화점」의 2연이 동일하여 연대를 충렬왕 때로 잡는다. 기록에 의하면 충렬왕이 宴樂을 즐겨 신하들이 왕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남장별대(男粧別隊)에게 이 노래를 지어 가르쳤는데 이때의 분위기는 너무 난잡하여 임금과 신하의 구별이 없을 정도였다고 한다 金善祺(1996), 「高麗歌謠」『韓國文學槪論』, 경인문화사, p.107
. 그러나 이 작품이 창작곡인지 민요인지는 의견이 분분하다. 왕의 환심을 사기 위해 吳潛, 金元詳 등의 공동작 또는 이 중 어느 한 사람의 작품이라는 주장 정병욱(1977),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p.119
이 있고, 諸道 파견의 행신들이 민간의 속요를 채집하고 편사, 편곡한 노래로 규정 朴魯停(1990), 「쌍화점의 재조명」『高麗歌謠의 硏究』, 새문사, p.166
하는 경우가 있다. 속요의 많은 노래들처럼 쌍화점 또한 민간의 민요가 궁중으로 이입되어 현재의 형태로 다듬어졌다는 의견이 보편적이다.
참고 자료
• 國語國文學會(1997), 『고려가요・악장연구』, 태학사
• 金大幸(1985), 『高麗詩歌의 情書』, 開文社
• 김문태(1999)『韓國詩歌硏究』 제5집, 韓國詩歌學會
• 金善祺(1996), 「高麗歌謠」『韓國文學槪論』, 경인문화사
• 金承燦 外(1995), 『韓國文學槪論』, 三知院
• 朴魯埻(1990), 「쌍화점의 재조명」『高麗歌謠의 硏究』, 새문사
• 정병욱(1977),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