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쌍화점(雙花店) 다시 살피기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쌍화점(雙花店) 다시 살피기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쌍화점(雙花店) 다시 살피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쌍화점(雙花店) 다시 살피기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1. 본문 및 내용요약
2. 주제
3. 기존 연구 검토
4. 부족한 소견
본문내용
(1) 작자문제
<쌍화점>의 제작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고려사』의 기록을 근거로 하여, 대체로 고려 충렬왕조의 소산이라는 설 양주동, 『여요전주』, 을유문화사, 1947, p253
이 지배적이다. 그리고 그 작자에 대해서 연구자들의 견해
가 상이한데, 작자를 알 수 없는 항간유행(巷間流行) 속요로 본 경우 장덕순, 『국문학통론』, 신구문화사, 1962
가 있고 그 이외에도 구체적인 지적에 대해서 약간씩 견해를 달리한다. 먼저, 작자를 “민중속요설”로 보는 견해는 당시 경도부근에 유행된 속요를 그대로 채록함이겠다고 하여 유행 속요이던 것이 궁중에 유입되었다고 본 것이다. 양주동, 앞의 책, p253.
그리고 행신배소작설(倖臣輩所作說)이 있다. 정병욱은 행신들의 아첨과 그에 대한 자기 모멸이 혼합되어 생긴 노래 정병욱, 「<쌍화점>고(1962)」, 『한국고전시가론』(신구문화사, 1997 재수록)
라고 하였는데, 이 견해는 송정헌 외의 많은 논자들이 행들의 아첨이 기초가 되어 충렬왕의 기호에 부합하기 위한 음탕한 내용의 노래라고 하였다.
기존 논의 중에서『고려사』악지의 敎閱比歌(교열비가)와 『고려사』열전 간신 오잠조의 “敎以新聲”이라는 것 등을 근거로 오잠소작설(吳潛所作說)을 주장하는 견해 려증동, 「<쌍화점>考究一」,『어문학』19, 어문학회, 1968
도 있다. 충렬왕이 연악(宴樂)을 좋아하여 오잠, 김원상, 석천보, 천경 등이 노래와 여색으로 은총을 받들기 위해 관기들 중에서 기예가 뛰어난 자를 고르고, 또 성중의 관비나 여무(女巫) 중에서 노래를 잘하는 자를 골라 남장이라 결성하여 노래를 가르쳤다고 하는 것은 노래를 가르칠 만한 자신과 실력이 있는 자라고 생각되고, 또 지은 당사자가 아니면 남을 가르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작자를 분명 오잠, 김원상, 석천보, 석천경 등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는『고려사』열전 오잠조를 보면 『고려사』악지에서 “敎閱比歌”라고 한 것을 “敎以新聲”이라고 하여 분명이 “새로운 노래”라고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어, 이로써 <쌍화점>이 새로 지은 노래라는 것을 주장한다.
참고 자료
최용수,『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1993
김정주,『高麗歌謠』, 조선대학출판부, 2002
최미정,『고려속요의 전승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