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방공] 멀티미디어를 교육적으로 활용한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찾아서 그것의 교육적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해 보자
- 최초 등록일
- 2005.05.10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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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멀티미디어란 텍스트, 음향(오디오), 애니메이션(그래픽, 사진), 동영상(가상현실), 소프트웨어, 인터넷(PC통신), 네트워크(LAN구축) 등을 컴퓨터로 시스템화한 복합체를 말한다. 멀티미디어가 교육 현장에 보급되고 정착되기 위해서는 그것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통신망과 각 학교 각 교실에서 직접 사용하는 유저(교사, 학생) 설비로서의 멀티미디어 단말 장치 그리고 그것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술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 등의 정비와 개선이 필요하다. 멀티미디어는 학생들에게 소리, 문자, 영상 등으로 표현력을 증진시키고 디지털 화에 의한 상호작용을 강하게 할 수 있어 ①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교육 ② 실제로 체험하여 얻는 교육 ③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 등이 가능해 진다. 그러나 앞으로 멀티미디어 교육을 추진하는 데는 ①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 ② 멀티미디어 단말의 가격 ③ 멀티미디어 교재의 질 ④ 멀티미디어 교재의 제작비용 ⑤ 멀티미디어 내용물의 저작권 ⑥ 멀티미디어 교육이 학생에 미치는 영향의 평가 등 아직 많은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지 않으면 인된다. 특히 멀티미디어 교육이 학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종래의 교과서에 의한 학습보다 구조적 학습이론에 의거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생의 감성에 직접 호소하기 때문에 그 교육적 효과는 크게 향상될 것이다. 그러나 한 편으로는 동일 교재에 의한 획일적인 교육방법으로 학생의 개성을 기르지 못하게 되는 계기도 되고, 정교한 시뮬레이션(simulation)은 가상과 현실의 구별력을 잃게 되는 수도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가치는 매우 크지만 교실 현장이나 개별 학습에 투입할 때에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려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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