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문화]낯선곳에서 나를 만나다
- 최초 등록일
- 2005.05.09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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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인류학
목차
제 1장 문화상대주의
제 2장 현지조사
제 3장 문화와 인성
제 4장 성과 문화
제 5장 차이와 불평등
제 6장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제 7장 친족과 혼인
제 8장 권력과 사회통제
제 9장 경제
제 10장 상징과 의례
제 11장 몸과 문화
제 12장 환경과 삶
제 13장 새로운 현장들
<소감>
본문내용
제 1장 문화상대주의
로라 보하난의 ‘티브족, 셰익스피어를 만나다’라는 논문은 문화에 대한 상대주의적 시각과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일깨우는 일례로서, 우리가 통상 보편적인 것이라고 믿고 있는 어떤 가치나 윤리 또는 도덕이 사실은 문화적 배경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미국의 인류학자와 아프리카 부족민처럼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은 문학작품에 대한 해석도 크게 다를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문화의 상대성을 인정하는 상대주의적 시각이나 태도를 갖는 것이 특정 문화를 이해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해준다.
티브족, 셰익스피어를 만나다
로라와 티부족은 다음과 같은 견해 차이를 보였다.
일단 티브족들은 햄릿의 작은아버지와 어머니가 올바르게 처신했다고 믿었다.
대추장의 다른 아내들은 어떻게 됐느냐는 질문에 로라는 미국에서는 아무리 대추장이라고 해도 아내는 단 한 사람뿐이며, 다른 일들은 하인들이 맡아 하는데 대추장은 백성들로부터 거둬들인 세금에서 일부를 떼어 그들에게 지불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그러나 티부족은 대추장이 많은 아내들을 거느려, 그의 밭을 매게 하고, 그 대가로 백성들을 보살펴주는 편이 더 낫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하면 백성들은 많은 것을 주면서도 자기는 아무것도 가져가지 않는 대추장을 더 좋아하고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세금은 나쁜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로라가 죽은 대추장이 다시 나타났다고 하자 그들은 악령은 혼이 없다고 받아쳤다.
햄릿이 재혼한 어머니를 비난하는 것을 티부족은 비판했다. 그들의 사회에서 아들이 어머니를 비난하는 것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햄릿이 작은아버지를 죽이려는 것도 이해하지 못했다. 예전에는 작은 아버지였고 지금은 아버지가 된 사람이기 때문이다. 또 작은아버지가 아버지를 죽였다면 아버지의 동년배 친구들에게 복수해 줄 것을 호소해야지 자신이 직접 나서서는 안 된다.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친척에게 폭력을 쓰면 절대로 안 된다.
티부족은 오필리어의 오빠인 레이터즈가 햄릿과의 결투에서 이겼다 하더라도 대추장은 그를 독살시켰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왜냐하면 아무도 그가 햄릿을 죽이려고 했다는 것을 알아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