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이론
- 최초 등록일
- 2005.03.27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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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지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자아심리학 이론
기능주의 이론
인본주의 심리학(로저스)
일반체계이론
생태학 이론
역할이론
기능주의 이론
본문내용
하나는 인간본성에 대한 표현이다. 인간은 생존경쟁을 하면서 살아가야만 하며, 따라서 경쟁 속에서의 인간과 인간의 관계는 전적으로 공리적인 것이 된다. 둘째는 합의와 공동목적의 표현이다. 개인의 자유는 최고의 가치이지만 다른 측면에서 개인은 사회의 집합적 이성에 종속된다. 파크는 전자를 공동체라 하고 후자를 사회라고 불렀다.
여기에서 파크가 말한 인간공동체는 동식물의 공동체와는 다르다. 식물과 동물 공동체의 구조는 생물학적으로 결정되고 노동분화가 전제하는 범위 내에서 생리학적․본능적 기초를 갖는다. 그러나 인간사회에서 이 공동체의 구조는 관습에 의해 강화되고, 제도적인 특징으로 나타난다. 동물사회에 비해 인간사회에서의 경쟁과 개체의 자유는 관습과 여론에 의해 모든 면에서 생물적 수준 이상으로 제한된다.
인간사회는 경쟁에 기초한 공생적 사회와 상호교류와 여론에 기초한 문화적 사회가 있다. 그에 따르면 문화적 상부구조는 공생적 하부구조에 의존하며, 이동이라는 생물적 수준에서 나타나는 에너지와 활동은 좀더 민감하고 승화된 형태에서 더 높은 사회적 수준을 나타낸다.
동시에 파크는 인간의 상호관계는 단순히 공생적인 것과 문화적인 것보다 더 다양하고 복잡하다는 점을 지적했으며, 그 이유를 인간사회는 생태학적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정치적․도덕적 규범까지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찾고 있다. 그리고 그는 이런 다양한 사회규범들은 생태학적 규범이 기초를 구성하고 정점에 도덕적 규범이 있는 피라미드 형태의 위계적 질서를 갖는다고 했다.
참고 자료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
http://biho.taegu.ac.kr/~jijeon/
성격심리학의 이해 / 교육과학사 / 박아청 지음 / 2001. 9.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