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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철학, 교육, 정신] 지구인 정신의 환경철학적 가능성에 대한 고찰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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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2.24
최종 저작일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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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환경철학의 분류와 한계
1)인간중심주의
2)생태중심주의
3)인간과 생태주의의 한계
3. 지구인정신과 환경철학
1)지구의 생명중심주의
2)지구인정신의 환경철학적 가능성
4. 결론

본문내용

환경문제는 인간으로서 우리는 무엇을 소중히 여길 것인가, 우리는 과연 어떠한 존재인가, 우리는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가, 자연에서 우리의 위치는 어떤 것인가, 우리는 어떤 세계에 살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와 관계된다. 요약하자면, 환경문제는 윤리학과 철학의 근본 문제를 제기한다. 따라서, 환경문제를 바라보는 윤리학적이고 철학적인 기준을 찾는 것은 중요하다.기존의 환경 철학에 대한 연구가 동양과 서양의 환경관에서의 차이를 정신과 물질로서 다루고 있지만 엄밀히 말해서 동양과 서양의 대립적 기준은 없다 서양의 이원론에 대해 동양의 일원론을 당연시하는 주장, 동양의 문화는 정신 지향적이고 서양의 문화는 물질 지향적이라고 하는 통속적인 동서 문화 비교론은 문제가 있다. 그 논리는 서양적인 것과 동양적인 것의 차이를 처음부터 전제하고, 서양적인 것의 자리에 서양의 근대 사유를, 동양적인 것의 자리에는 막연하게 전통이라고 불리는 과거의 사유를 가져다놓는 안이한 비교 방식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동양과 서양을 비교하는 방식이 애초부터 잘못된 것이거나 동양과 서양의 사상을 깊이 있게 분석하지 못한 성급한 일반화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인간과 환경 사이의 관계라는 이론적 잣대로 파악하는 것이 올바르다.
따라서, 최근에 다루어지고 있는 환경담론은 크게 인간중심주의와 생태중심주의라고 나눌 수 있다. 그 외에도 동물중심주의, 생물중심주의, 생태계 중심주의 그리고 더 나아가 지구 자체의 생명을 말하고 있는 가이아 가설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넓은 환경담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가장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인간중심주의와 생태중심주의를 다루고자 한다.
하지만, 이러한 인간중심적 환경관과 생태중심적 환경관은 인간이나 환경, 어느 한쪽만을 중요시함으로써 전 인류적이고 지구적인 통합적 세계관으로서는 일정한 한계를 드러낸다

참고 자료

단학. 일지 이승헌. 한문화 1998
힐링소사이어티를 위한 12가지 통찰. 일지 이승헌 지음. 한문화2001
한국인에게 고함. 일지 이승헌 지음. 한문화2001
숨쉬는 평화학. 일지 이승헌 지음. 한문화2002
지구의 영혼, 마고의 꿈. 일지 이승헌 지음. 한문화2002
지구인철학과 지구인호흡. 일지 이승헌 지음. 한문화2002
환경윤리. J.R. 데자르뎅 지음/김명식 옮김. 자작나무1999
환경철학. 박이문 지음. 미다스북스2002
환경철학. 한국환경철학회 편. 철학과현실사2002
가이아의 시대, 제임스 러브록. 범양사1992
삶과 온생명: 새 과학문화의 모색. 장회익지음. 솔2001
도, 상상하는 힘: 불사를 꿈꾸는 정신과 생명. 이용주. 이학사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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