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영화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1.03
- 최종 저작일
- 2003.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를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바라보고 쓴 레포트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제시대의 민족적 심리를 상기하면서 한 영웅적 인물을 그린 `장군의 아들'영화가 유일한 대중매체로 받아들여진 시대와 사회의 재현과 매체에대한 반성을 담은 `시네마 천국' 여성의 지배적인 표현에 대한 전복 가능성을 보여준 `니키타' 전지전능한 테크놀러지와 인간의 융합을 섬뜩하고도 인간적으로 그린 '플라이' 미래의 가공할 테크놀러지 속에서 꿈과 현실의 혼동을 보여준 '토탈리콜' 헐리우드의 다양한 장르를 혼합한 '사랑과 영혼'등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를 보여주는 영화들이다. 심지어는 백만이상의 어린이 들을 극장으로 끌어들인 '영구와 땡칠이'도 포스트모던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포스트 모던하다는 것은 전체의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성격을 규정짓는 것이 아니다. 포스트모던한 요소를 가진 영화 모두를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 영화하고 부를 수 있다. 조잡할 정도로 마구 만들어진 이 영화는 먼 과거와 현실을 적당히 뛰어 넘고 다양한 장르를 혼합시키고, 관객의 참여를 노골적으로 이끌고 있다. 이밖에도 포스트모더니즘 영화라고 일컬어질 수 있는 작품들은 수없이 많다.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으며 오직 영화라는 매체를 실험하는 영화, 영화 속의 한 장면 다른 영화의 장면을 그대로 모방한 영화들까지도 포스트모더니즘 영화라고 불린다.이 영화들이 모두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불리 울 수 있는 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정립에 근간을 이루는 글들에서 드러난 공통적인 현상이나 특징들을 부분적으로 혹은 전반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