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 해학이 담긴 신라 토우
- 최초 등록일
- 2004.11.29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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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판 2쪽 합쳐서 9쪽 분량의 레포트입니다
토우에대한 일반적 정의부터 신라 토우에 대한 미적 특성과 가치, 느낀점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연구동기
2. 토우의 일반적 정의와 특징
3. 신라 토우의 종류와 특징
4. 신라 토우의 미적가치
5. 느낀점
<참고문헌>
<침고도판>
본문내용
그동안 한국 미술사 수업을 들으면서 내가 한국인이고 누구보다 한국의 역사와 전통문화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면서도 얼마나 많은 잘못된 지식과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가를 절실히 깨달을 수 있었다. 그중 가장 놀랍고, 신선하고, 충격적이기까지 한 것이 바로 신라 토우에 관한 내용이었다. 이제까지 나는 신라 문화에 대해 화려한 금관과 금관 장식만을 떠올리며 신라문화의 특성을 단순히 ‘화려하고 섬세하다’라고 섣불리 정의 내리고 그렇게 굳게 믿고 있었다. 이러한 나의 잘못된 편견들로 인해 경주를 두 번이나 방문해서 많은 유적과 박물관을 돌아봤음에도 불구하고 화려한 금제 장식들만 쫓아다니며 ‘와, 역시 신라 유물은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것들이 대부분이군!’하고 다녔을 뿐, 그 외의 유물들은 눈에 담아본 기억도, 머릿속에 남아있는 것도 하나도 없었다. 그러나 수업 시간을 통해 정교한 금관과는 정 반대되는 투박하고 즉흥적이지만 해학적인 나름의 미를 갖고있는 토우들을 보면서, 또한 그 양이 내 눈에 띄지 않았을 만큼 미미한 것이 아니라 신라 문화 아름다움의 한 특성을 보여줄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치하고 있음을 보면서 나의 무지와 편견이 부끄러웠고 ‘아는 만큼 보인다’는 진리를 절실하게 깨달을 수 있었다. 나에겐 일종의 충격아자 각성의 계기였던 신라의 토우를 더욱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중국, 일본 등 다른 나라의 토우와 비교해 봄으로써 신라 문화의 특성을 좀 더 정확하게 알고 싶어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