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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보고서] 기독교와 세계문화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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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1.27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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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와 세계문화 독서보고서입니다.
에코페미니즘에 대해서 그리고 가이아와 하나님
1,2,3,4부 내용에 대한 독서보고서입니다.

목차

1. 에코페미니즘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를 알아본다.
2. 세 가지 고전적 창조 이야기들, 기독교 창조이야기, 그리고 과학적 창조이야기 안에서 세계의 본질 및 형성, 신, 인간과 자연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이런 이야기들이 지배관계를 정당화했는지 아니면 해결하려고 노력했는지 밝힌다.
3. 세계파괴(자연적 사회적 재해)현상에 대한 종교적 이해(묵시종말사상)와 생태학적 이해(현 생태계 위기)를 알아보고 종교적 묵시종말 사상이 현재 지구적 위기를 극복하는데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살펴본다.
4. 죄와 악에 대한 전통적 기독교적 이해가 생태계 위기를 줄이는데 공헌하는지 아니면 더욱 파괴를 조장시키는지 알아보면서, 실낙원을 모권사회에서 가부장사회로의 타락으로 보는 생태여성학적 견해를 이해하고 ,이런 지배체제가 근동문화로부터 현대산업문명사회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 추적해 본다.
5. 위에서 살펴본 지배착취의 문화와 사회를 지속가능한 사회로 치유할 수 있는 생태여성학적 자원들이 기독교전통과 타 종교전통 안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6.지구생명 공동체에 대한 생태여성학적 비전과 실천에 대해 여러분의 견해를 적어보세요.

본문내용

에코페미니즘(생태여성론)이란 1970년대 이후 등장한 생태여성론으로서 간단하게 말하면 환경운동과 여성해방사상을 통합한 생태여성론이라 할 수 있다. 즉, Ecology와 Feminism의 결합어이며 여성 억압과 자연 환경 위기 사이에서의 연관성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기위한 생태학적 실천 윤리이다. 에코페미니즘은 지금까지의 여성의 억압과 환경의 위기가 동일한 억압 구조에 있다고 보고 이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는 데서 출발한다. 에코페미니즘은 생태학과 여성해방론이 결합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여성해방론을 바탕으로 출발하였다

창조 이야기들은 과거 사회가 만들어질 당시의 문화관과 세계관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야기들이다. 창조 이야기들에는 세계의 본질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이야기, 신, 인간과 자연의 관계성 등이 나오며, 이 이야기들은 그런 세계관들을 후대에 물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창조 이야기들에서 지배관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묵시종말사상이라고 하면 일단 부정적인 인식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사실 현 시점에서 세계파괴에 대한 묵시종말사상의 이해는 생태학적 이해와 아주 큰 차이를 보인다. 묵시종말사상에서는 한마디로 말해서 고통을 겪고 나면 구원의 순간이 온다는 것을 믿는다.

죄와 악에 대한 전통적 기독교적 이해는 유대적인 윤리적 관점과 그리스적인 형이상학적 견해가 혼합되어 있다. 유대적인 윤리적 견해는 악을 인간 의지의 자유와 하느님에 대한 불복종이라는 선택의 관점에서, 그리스적 형이상학적 견해는 악을 죽어야 할 운명의 결합 있는 존재의 관점에서 이해된다.

참고 자료

가이아와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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