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Team Project입니다.
11권의 관련서적을 참고로 4명의 팀원이 한달동안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작가의 생애와 작품연보
3. 「경고구역」 (1958년 『자유문학』에 발표)
3.1 줄거리
3.2 작품분석
4. 「분지」(1965年 『현대문학』에 발표)
4.1 줄거리
4.2 작품분석
5. 너는 뭐냐
5.1 줄거리
5.2 작품분석
6. 「허허선생」
6.1 줄거리
6.2 작품분석
7. 소설의 기법과 주제
8.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 역사에 대한 내 기본적인 시각은 늘 외세 문제였습니다. 그러니까 각 시대마다 우릴 불행하게 한 가장 기본적인 모순을 외세에 의한 자주권의 상실, 그런 걸로 봤다는 얘기죠. 멀리 당나라, 청나라와의 치욕적인 관계는 접어두고라도 일제에 의한 국권의 상실, 그리고 열강들에 의한 남북분단, 그후 계속 미국의 예속권에 놓이면서 사회는 창조적인 기운을 잃고 극도의 혼란 속에 빠진 것처럼 보였다는 거죠."
위에서 인용한 작가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남정현은 제국주의, 국내 정치현실에 대해 예리한 인식을 하고 있으며, 뛰어난 문제의식을 가진 작가라 할 수 잇다. 이런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그는 끊임없이 '반제, 반미'를 외쳐 왔다. 이 땅에 미국군이 주둔해 있는 사실이야말로 이 땅의 원천적인 비리로 인식, 남정현은 일관하게 자신의 삶도 문학도 송두리째 그에 저항하는 데만 쏟아 부어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왜곡된 현실을 특유의 뛰어난 풍자기법으로 표현해 냈다.
그에 대한 연구에는 구중서「현실을 초극하는 집요한 풍자정신」, 김병결「상황악에 대한 끈질긴 도전」, 김병욱「천부적 이야기꾼」, 이어령「현대인의 허울을 벗기는 신랄한 풍자성」, 강진호「외세의 질곡과 민족의 주체성」, 장영우「통곡의 현실, 고소의 미학」, 류양선「풍자소설의 민족문학적 성과」, 최진섭「2000년 1월1일의 신문과 반미소설 '분지'」, 김상주「남정현 소설의 기법 고찰」, 김순남「현실묘사와 작가정신」, 임헌영「반외세 의식과 민족의식」, 이호철「남정현론」, 김양선「허허한 세상을 향한 날 선 풍자」, 이상갑「비인간의 형상, 그역설의 의미」, 황도경「역설의 미학, 풍자의 언어」, 강진구「왜곡된 식민의 경험, 그 기억과 망각의 사이」등이 있다.
이제부터 우리는 이러한 작가의 현실 인식과 소설적 기법을 개별 작품을 통해 살펴보겠다. 살펴볼 개별 작품은 등단작인 「경고구역」(1958), 제6회 동인문학상 수상작인 「너는 뭐냐」(1961), 필화사건을 남긴 「분지」(1964), 연작소설 「허허선생 1, 2, 3」(1973, 1975, 1980)으로 한정하겠다.
참고 자료
1. 남정현(소설가), 강진호(문학평론가)의 대담, 「험로를 가로지른 문학의 도정」(2001), 남정현의 말 중에서,
2. 『남정현문학전집3』, 국학자료원, 2002
3. 류양선, 「풍자소설의 민족문학적 성과」, 『남정현문학전집3』, 국학자료원, 2002
4. 김상주, 「남정현 소설의 기법 고찰」, 『남정현문학전집3』, 국학자료원, 2002
5. 민현기, 『한국현대소설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8
6. 김양선 「허허한 세상을 향한 날 선 풍자」, 『남정현문학전집3』, 국학자료원, 2002
7. 그레고리 피츠제널드, 「풍자적 단편소설」,「단편소설 이론」찰스E 메이, 최상규 옮김, 예림기획, 1997
8. 구중서, 「현실을 고소하는 집요한 풍자정신」, 『분지』, 남정현, 겨레, 1988
9. 임헌영, 「반외세 의식과 민족의식」,『남정현문학전집3』, 국학자료원, 2002
10. 강진호, 「외세의 질곡과 민족의 주체성」, 『남정현문학전집3』, 국학자료원, 2002
11. 이호철, 「남정현론」, 『남정현문학전집3』, 국학자료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