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와 포박자
- 최초 등록일
- 2004.11.15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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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교
◎ 개요
◎ 도가와 도교의 구분이유
◎ 도교의 개념
◎ 도교의 기원
◎ 교리의 체계화 과정
2. 포박자
본문내용
1. 도교
◎ 개요
신선사상을 기초로 하고, 황제(黃帝)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B.C. 3세기 경 중국에서 생긴 신선설에서 비롯되어 4세기 이후 종교체제가 갖추어졌다. 만인에 공통된 불로불사(不老不死)에의 소망에 도달하기 위한 각종 방술 속신의 집합으로 이루어지는 도교의 전신은 진(秦) 한(漢)의 신선방술(神仙方術)과 황로지학(黃老之學)이다. 최초의 교단은 후한의 순제(順帝) 때 장릉(長陵)이 창시한 오두미교(五斗米敎)와 영제(靈帝) 때 장각(長角)이 세운 태평도(太平道)이다. 오두미교는 뒤에 천사도(天師道)라고도 하였으며, 13세기부터는 정일교(正一敎)라고 불렀다. 4세기 진대(晉代)에 와서 갈홍(葛洪)의 <포박자>에 의하여 체계화된 도교는 당(唐)의 도교 신봉책으로 크게 발전하였고 송대(宋代)에 이르러서는 유교 불교와 혼합된 민중도교가 전개되었다. 20세기 들어 중국 공산당의 종교 정책으로 위축되었던 도교는 타이완을 중심으로 여전히 전통적인 형태로 남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