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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미술] 이탈리아 르네상스기의 화화의 휴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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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1.03
최종 저작일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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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Ⅰ. 작품 감상
1. 보티첼리의 『봄』
2. 보티첼리의 『베누스의 탄생』
3. 티치아노의 『성애와 속애』

Ⅱ. 휴머니즘의 표현
1. 신성의 회화화
2. 신과 인간과의 관계
3. 나신의 의미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상적인 배경이 된 신플라톤주의가 그림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에 대해 도상학의 방법으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도상학은 미술작품의 주제나 의미를 형식과 대별하여 다루는 미술사의 한 분야이다. 예를 들어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에 대해 저녁 식탁에 둘러앉은 13명의 남자를 보여주며 그 인물 그룹은 최후의 만찬을 재현한다는 기술로 그친다면, 그 작품을 그저 미술작품으로서만 접근하는 것이며 그것의 구상적이고 도상학적인 특징들을 작품에 고유한 속성 내지 특성으로 해석하는 셈이다. 반면 이 벽화를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인격을 반영하는 기록물로 이해하거나 이탈리아 전성기 르네상스 문화 혹은 특유한 종교적 교리의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파악하는 경우, 우리는 그 미술 작품을 어떤 다른 것의 징후로서(여기서 어떤 다른 것은 그 외 무한히 다양한 징후를 통해서도 표출된다) 다루는 것이며 작품의 구성적, 도상학적 특성들을 ‘그 어떤 다른 것’의 구체적인 증거물로 해석하는 것이다. 이 ‘상징’ 가치(이는 일반적으로 예술가가 의식하지 못했던 것이고, 심지어 그가 의도적으로 표현하려고 했던 것과 전혀 다를 수도 있다)를 찾아내고 해석하는 일은 이른바 깊은 의미에서의 도상학의 연구 목표이다. 파노프스키, ≪도상해석학 연구≫, 시공사, 2002 , p29
르네상스를 인간이 중심이 되는 인문주의정신이 기본이 된다고 한다. 시대를 반영해주는 미술작품을 보고 이 작품들 안에 담겨져 있는 휴머니즘이 어떻게 그려져 있고 무엇을 알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한다.

참고 자료

전미숙,〈‘인간성’개념을 중심으로 본 이탈리아 르네상스 휴머니즘과 회화〉, 홍익대학교 대학원, 1992.
임영방, 〈르네상스 미술에 있어서 휴머니즘 문제Ⅰ〉, 서양미술사 학회, 서양미술사 학회논문집 1권, 1989.
김영숙, <이탈리아 르네상스 회화의 공간특성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E.파노프스키,《도상해석학 연구 - 르네상스 미술에서의 인문주의적 주제들》 시공사, 2002.
윤익영, 《도상해서과 조형분석》 재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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