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상]민중문화운동의 대중화전략
- 최초 등록일
- 2004.10.03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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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래운동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화운동의 대중화전략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①
Ⅲ. 본론 ②
본문내용
Ⅰ. 서론
1990년대는 ‘문화의 시대’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문화담론이 넘쳐나기 시작한 시기이다. 사회를 분석하는 중심적인 키워드가 계급이나 계층에서 문화로 이동하고, 대안적인 사회의 구성원리로서 ‘문화사회’라는 개념까지 등장하고 있다. 이 시기에 대중문화의 발달은 이를 더욱 가속화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정보기술의 보급과 함께, 문화적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면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중문화를 향유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문화 영역 자체를 넓혀 놓았다. 또한 더 이상 고급문화/저급문화, 대중문화/엘리트문화와 같은 문화 구분의 도식 역시 사라져감으로써 문화영역의 지형 역시 변화하고 있다. 문화 영역의 확장과 지형의 변화는 이전의 문화운동에 새로운 과제를 부과하고 있다.
이 글에서 문제로 다루고 있는 것은 민중문화운동이다. 운동진영에서는 문화 영역에서의 변혁 가능성을 찾고자 했는데, 이영미의 경우 이를 1920년대 ‘카프 대중화논쟁’시기를 그 시작으로 본다. 그렇지만 민중문화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해방과 한반도 전쟁이 끝난 다음이다. 1960년대 이후 시작된 민족 ․ 민중문화운동은 각 시기마다 각기 다른 표현양식을 통해 민중의 삶을 주제로 추구하기 시작했고, 1980년대 노동문학과 노동가요를 중심으로 민중문화운동이 급격히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