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학] 정보화 사회를 위한 PC방의 역할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09.13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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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과 졸업논문으로 제출한 겁니다
논문치고는 조금 허접하긴 한데 그래도 통과 됐구요
깨끗하게 표도 만들고 해서 보기에 아주 좋습니다~!!
목차
I. 서론
1. 문제제기와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II. PC방의 개념정의와 한국 사회에서 PC방 산업이 갖는 사회, 경제적 위치
1. PC방이란 무엇인가?
2. 한국의 PC방의 사회, 경제적 위치에 대한 고찰
III. 한국의 PC방이 안고있는 문제점
1. 게임일변도의 활용
2. 경제성의 악화
3.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보급
4, 청소년보호시설과 안전시설의 미비
IV. 한국의 정보격차와 정보 불평등 현황
1. 컴퓨터 보급률
2. 인터넷 이용률
V. 한국의 PC방이 나아갈 길
1. 정보 불평등 해소를 위한 지역정보화교육센터로서의 PC방 활용
2. PC방의 대형화 & 차별화 추진
3. 인터넷플라자의 관리감독의 강화
VI. 결론
본문내용
98년 이후 생겨나기 시작한 한국의 PC방 산업은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기 힘들 정도로 그 규모가 크다. 최신사양의 게임을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가진 PC를 30~40여대, 또는 그 이상 갖춘 PC방이 전국적으로 2만 군데가 넘는다. 한국의 PC방 산업은 이제 하나의 거대한 정보기간 산업 인프라를 이루고 있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그 규모가 성장했다. 이는 잘만 활용한다면 앞으로 우리나라가 정보화 사회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는 기반으로 작용하는 소중한 물적 자산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PC방 이용수준은 대부분이 네트워크 게임, 간단한 워드 프로세스 정도에만 그치고 있어, PC방 인프라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모두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이는 매우 커다란 경제적 손실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현재 한국 PC방 산업의 실태분석을 통해서 그리고 현재 PC방을 네트워크화 하여 그 잠재 사용가치를 이끌어 내고자 하는 몇몇의 움직임을 모색함으로써 PC방 산업이 앞으로 한국의 정보화에 어떤 플러스적인 요인으로 작용을 할 수 있을지 또 정보 불평등 현상을 극복하는데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 지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한다. 우선 PC방의 개념과 PC방의 경제, 사회적인 위치에 대하여 살펴본 후(2절), PC방의 인프라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점과 관련한 현행 PC방의 운영이 안고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겠다(3절).
참고 자료
-박재흥․한상진 “정보 격차의 현실과 대안적 전망”. 경상대학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제18집 제1호. 2000
- 서이종, ‘정보격차와 정보불평등’ 서울대, 2000.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보생활실태 및 정보화인식 조사 2000’ 2003.5.12.
- 한국정보문화지흥원, ‘국민정보생활 및 격차현황 실태조사 2001’ 2001.11.13.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국민정보생활 실태조사 2002’ 2003.5.12.
- 한국인터넷정보센터 (http://www.krnic.net)
- 이즈이즈, ‘컴퓨터 보급률, 인터넷 사용률‘ (http://www.isis.nic.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