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코메티 작품에 나타나는 초현실주의의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초현실주의
1) 초현실주의 정의
2) 초현실주의 사상적 배경
3. 자코메티의 작품스타일
1) 초현실주의 시기
2) 초현실주의 탈피 이후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019년 10월 31일부터 시작된 <알베르토 자코메티 특별展>은 2020년 1월 9일까지 에스파스 루이비통 서울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루이비통 파운데이션의 소장품을 보이는 자리로 자코메티의 작품 8점이 전시 되어있다. 이 작품들은 모두 자코메티의 후기 작품으로, 초현실주의 이후의 작품들이다.
자코메티의 초현실주의 이후 작품들이 갖는 작품성과 가치는 굉장히 높다. 이에 반해 상대적으로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작품들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자코메티가 ‘-주의’에서 탈피하고 그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했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하지만 그의 작품에는 여전히 이전의 예술적 경향들이 남아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초현실주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코메티의 후반기 작품을 분석하고자 한다.
2. 초현실주의
1) 초현실주의 정의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20세기 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적인 문학, 예술 운동이다. 우정윤, 「초현실주의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전공, 2002, 1-8쪽.
초현실주의는 ‘sur’와 ‘realism’이 결합한 단어로 각각 ‘~을 초월하여’와 ‘현실’을 뜻한다. 김한기, 「초현실주의에 영향을 받은 현대조각의 형식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조각학과, 2008, 4-8쪽.
즉 현실을 초월한다는 의미를 가진 예술 운동이라는 것이다. 불가사의, 비합리성, 상상력 등을 통해 현실과 자연을 재해석하려는 성격을 띠며, 정신분석학 등의 분야에서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우정윤, Op. cit., 7-8쪽.
앙드레 브르통(Andre Breton, 1896-1966)의 <초현실주의 선언> “초현실주의는 구두(口頭), 기술(記述), 기타 온갖 방법으로 사고의 참된 작용을 표현하려고 하는 순수한 심적 오토마티슴이다. 이성에 의한 일체의 통제 없이, 또한 미학적, 윤리적인 일체의 선입관 없이 행해지는 사고의 진실을 기록한 것이다”
을 시작으로 초현실주의가 출발하였다.
참고 자료
Lord, James, 신길수 옮김, 자코메티: 영혼을 빚어낸 손길, 서울: 을유문화사, 2006.
Lord, James, 오귀원 옮김, 작업실의 자코메티, 서울: 을유문화사, 2008.
김한기, 「초현실주의에 영향을 받은 현대조각의 형식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조각학과, 2008.
안소연, 「초현실주의 오브제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재조명- 1930년대 자코메티의 초기작품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사연구 27, 현대미술사학회, 2010.
우정윤, 「초현실주의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전공, 2002.
이관민, 「알베르토 자코메티 구상조각 연구 : 관객의 경험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 미술이론과, 2019.
이재은, 「자코메티의 인물 구성 조각에 표현된 공간개념- 도시 광장(1948)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사연구 15, 현대미술사학회,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