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 베토벤의 음악 성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07.29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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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토벤의 음악적 성향분석을 초,중,말기로 나누어서 분석하였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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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낭만 음악은 주로 19세기에 작곡된 음악을 말한다. 시대적인 구분선은 학자마다 다양해 1820년 이후를 그 시작으로 보기도 하나, 근래에 쓰인 책들에 의하면 1803년 베토벤의 <영웅> 교향곡을 분기점으로 한다. 낭만주의 음악의 특성은 고전 시대에 쓰인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 형식을 자유롭게 구사하는 곡들이 많이 쓰여진다. 유행한 장르로는 짧으면서도 강한 감정을 표출하는 낭만적인 피아노 소품이나 가곡, 대규모 오페라와 음악극, 교향곡이 있다. 음악에서 있어서 절대 음악과 표제 음악이 구별되어 표제 교향곡이나 교향시들이 탄생, 발전하기 시작한 시대도 19세기 이었다. 또한 전통적인 화성 어법보다 자유스러운 것을 구사해 음악적으로 풍부한 선율과 깊고 다양한 감정을 표출하게 된다.
베토벤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를 이어주는 중요한 작곡가로 청각장애를 극복하고 우수한 작품들을 창출해 음악 발전에 공헌했다. 베토벤은 고전주의의 규제 및 억제에서 벗어나,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감정을 음악에 부여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그는 또한 교향곡과 현악 4중주곡에 기여한 공헌이 지대하였고, 따라서 그의 작품은 그 당시 후배들에게 표본으로 간주되었다.
음악사상 베토벤이 이론 업적은
- 소나타 형식에 있어서 소재를 최대한으로 줄여 다형식으로 순환 형태를 이루어 놓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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