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가
- 최초 등록일
- 2004.07.10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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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작품분석
3. 배경설화
4. 작품 해석
5. 작품속의 의식구조와 사회모습
6. 요약
7. 결론
본문내용
고대 가요 중 최고(最古)의 작품에 해당하는 이 작품은 개인적 서정을 표현하기보다는 집단적·제의적 성격을 지니는 고대 가요의 특징을 잘 보여 주는 작품으로, 고대 가요에 쓰인 주술적·위협적 언어가 현대 언어 문화에서도 변형되어 나타나고 있다. 하늘에서 무슨 소리가 들리자 구지봉 꼭대기를 파면서 노래를 불렀다고 하는데, 땅을 파는 행위도 실제로 했겠으며, 그것은 농사의 예행이거나 지모신이 천신을 잉태하게 하는 짓이었을 듯하다. 원래는 농사가 잘되게 하자는 굿이었는데 가락국이 국가적인 체제를 이룩하자 농사의 신은 또한 건국시조라는 복합이 이루어지지 않았던가 한다. 이렇게 해서 봄이 태어나고 나라의 시조가 태어났다. 두 토막식 넉줄, 네 토막씩 두줄로 된 우리 노래의 기본적인 형식을 갖추고 있음도 확인된다. 상대방을 위협하면서 소원을 이루자는 노래로 널리 전승되어 와 오늘날 들을 수 있는 동요로도 이어진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