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컴퓨터교육] 멀티미디어 일반 교과 지도안(교생실습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3.08.16
- 최종 저작일
- 2011.1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보컴퓨터교육] 멀티미디어 일반 교과 지도안(교생실습 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2) 단원명
2. 단원 설정 이유
3. 학습자 실태 조사
1) 멀티미디어 일반 과목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 조사(학생 실태)
2) 학생 실태조사의 결과 분석
4. 단원의 연구
1) 멀티미디어 일반 교과의 성격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구조
4) 발전 계통
5) 단원의 학습목표
6) 단원의 지도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학습 준비
5. 본시 학습 전개 계획
1) 교수․학습활동 과정안 (본시 수업)
2) 형성평가
3) 교수․학습자료
본문내용
Ⅱ. 단원 설정 이유
1. 거시적으로 보았을 때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달은 점차적으로 정보 전달 매체로 사용되어 오던 기존의 미디어 체계를 무너뜨리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전달은 단순한 형태의 문자 위주의 정보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멀티미디어 기반의 서비스로 변화되고 있으며, 정보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정보 전달 매체는 멀티미디어 방식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이 단원을 선정함으로써 멀티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을 알아보고, 우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자료들을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를 이용하여 제작, 발표하여 학습자들에게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보 창출과 유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2. 우리의 일상 생활이 디지털화 되면서 인터넷이나 전자기기에서 동영상이나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많이 접하게 되었다. 동영상은 통합적인 멀티미디어 요소로서, 빠르게 움직이는 그림 자료와 소리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원을 배움으로 인해 동영상의 개념과 애니메이션의 여러가지 기법, 제작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스스로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짐으로 인해 동영상, 플래시와 같은 동화상이 어떠한 방식으로 보여지는지 분해를 해보고 궁금증을 해결하도록 한다.
Ⅲ. 학습자 실태 조사
2학년 학생 중 멀티미디어 일반을 선택한 33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실태를 조사하였다. 학생실태는 흥미도, 수업에 대한 만족도, 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아울러 수업과 관련하여 수행평가에 대한 만족도와 학생들의 선행학습 수준의 실태도 알아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