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컴퓨터교육과] 프로그래밍 교수학습지도안(세안) - 교생실습 점수 100점자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3.08.16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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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 이유
Ⅲ. 학습자 실태 조사
1. 프로그래밍 실무 과목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 조사(학생 실태)
2. 프로그래밍 실무 과목에 대한 선행학습정도 조사(학생 실태)
3. 학생 실태조사의 결과 분석
Ⅳ. 단원의 연구
1. 프로그래밍 실무 교과의 성격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구조
4. 발전 계통
5. 단원의 학습목표
6. 단원의 지도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학습 준비
Ⅴ. 본시 학습 전개 계획
1. 교수․학습활동 과정안 (본시 수업)
2. 형성평가
3. 유인물 자료
4. 파워포인트 자료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재명: 프로그래밍 실무
나. 저자 및 출판사: 김풍환 외 5인 , 씨마스 출판
2. 단원명
가. 대단원: Ⅱ. 비주얼 베이식
나. 중단원: 2. 비주얼 베이식의 기초
다. 소단원: 07. 반복문
Ⅱ. 단원의 설정 이유
비주얼 베이식은 프로그래밍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에게도 쉽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 준다. 앞 장에서 배운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바탕으로 비주얼 베이식의 구성 요소를 익히고 주요 문법을 살펴봄으로써 비주얼 베이식으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기초 학습을 해볼 수 있다.
본 수업은 이러한 비주얼 베이식에 대한 기본 개념과 종류를 학습함으로써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있어 비주얼 베이식을 통해 보다 능숙한 구현을 하는데 최종 목표가 있다.
Ⅲ. 학습자 실태 조사
2학년 학생 중 프로그래밍 실무를 수강하는 2학년 1반 학생 33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실태를 조사하였다.
학생실태는 해당 수업에 대한 흥미도, 해당 수업에 대한 만족도, 해당 수업의 학습방법에 대한 만족도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만족성과 흥미성의 정도는 4~5단계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다음 학생 선행학습 정도의 실태 조사에 있어 선수 학습 단원에 대한 이해를 단순기억과 적용가능성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단순히 개념을 알고 있는가, 또는 개념을 직접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가의 측면에서 그 정도를 세 단계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3. 학생 실태조사의 결과 분석
절반정도의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수업에 즐거움은 없으나 타과목에 비해 흥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27% 정도의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실무에 흥미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수업에 불만을 별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