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_우리나라 음악 정가에 대해 쓰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8.03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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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정가의 개요
2.정가의 특징
3.가곡
4.여담
5.가사
6.시조
7.정가의 창법
① 선율
② 발성
③ 모음의 변화
④ 가곡의 풍도
8.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가의 개요
"아정한 노래"라 말하며, 정악 중 성악곡을 말한다. 가곡 · 가사 · 시조가 있다. 가곡과 시조는 모두 3장 4음보 형식이며, 시조시 사설을 쓰고 있다. 하지만, 음악적인 형식으로 가곡과 시조가 전혀 다르게 구성된다. 가곡은 전체 5장과 두 개의 여음(대여음 · 중여음)으로 구성된다. 그에 반해, 시조의 경우 3장 형식으로 간단한 음악적 형식의 구성이다. 가사는 현재 12곡이 12가사로 남아있다.
한국의 전통 소리 중 가곡·가사·시조를 부른 노래 모두 정가(正歌)라 한다. 풍류음악, 궁중음악에 시를 노래로 불렀던 노래들 중 판소리나 민요처럼 민속의 음악과는 다른 기층민족, 양반들이 즐겨 불렀다. 이것은 절제되고 깊이가 있으며, 긴 숨으로 불로 지금까지 예술성의 인정으로 전승되는 노래이다. 이것을 가곡, 가사, 시조를 즐겨 불렀던 풍류인을 보고 가객(歌客)이라 하였다. 또는 악기를 연주한 풍류인은 율객(律客)이라 하며 금객(琴客)이라 칭했다.
2. 정가의 특징
남창과 여창으로 나누고, 사설의 음절간의 숨은 긴 편이다. 그래서 이 긴 소리를 유연히 이끌어 가야하므로 호흡과 발성이 안정되어야 한다. 이것은 다른 노래들 보다 긁거나 지르는 목을 가지지 않았다. 그런데 서양의 성악가들은 두성보다 복식호흡을 이용하는 통성을 쓴다. 또는 여창에서 고음이 올라갈 때 속소리라 하는 가성과 함께 사용한다.
참고 자료
(사)한국정가진흥회
국악용어사전, 2010. 7. 국립국악원 정가
국립국악원 풀어쓴 정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