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구곡가와 태평사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06.19
- 최종 저작일
- 2004.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레포트 쓰고 나서 이 작품에 대해선 완벽하게 소화한거 같아요...ㅡㅡ 그만큼 열심히 했으니 도움 되실거예요
목차
Ⅰ. 머리말
Ⅱ. 「고산구곡가」 연구
1. 창작동기
2. 형상적 특질
2.1. 형식적 특질
2.2. 내용적 특질
2.3. 사상과 서정의 조화
3. 시가사적 의의
Ⅲ. 「태평사」 연구
1. 창작 동기
2. 작품 해석
3.「태평사」의 미적형식
4. 시가사적 의의
Ⅳ. 맺음말
본문내용
「고산구곡가」와 「태평사」는 각각 시조와 가사로서 그 문학적 수준이 높아 확고한 위치를 자리잡고 있다. 특히「태평사」는 송강의 작품과 비교할 때 한자어가 많이 사용된어 그만 못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작가의 雄烈하고 화려한 필치와 풍부한 어휘력은 조선 가사작품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문학작품이란 그 자체로 통일성과 완결성을 지니고 있는 미학적 구조물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작품 자체의 예술적 형태내지 구조의 해명도 문학작품의 의미나 내용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작품이 창작동기를 먼저 살펴 본 다음 작품의 수준을 높여주는 문학적 장치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고산구곡가」는 수업시간에 다루어보았으나 「태평사」는 처음 대하는 작품이기에 작품의 해석을 하고 넘어가겠다. 작가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것이 마땅하겠으나 작품을 살펴보는 가운데 작가의 사상을 함께 고찰해 나가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용철, ‘태평사의 내용구성과 미적 형식’, 한국문학논총, 2001.
손오규, ‘고산구곡가의 미적 위상’, 한국문학논총(제13집), 한국문학회, 1992.
신연우, 조선조 사대부 시조문학 연구, 박이정, 1997.
이민홍, 조선중기 시가의 이념과 미의식,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3.
반교어문학회 편, 조선조 시가의 존재 양상과 미의식, 보고사, 1990.
변종현, 시조가사강독, 경남대출판부, 1997.
허정숙,‘『고산구곡가』 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허판호, ‘태평사 연구’, 국제어문학회,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