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우리 사회의 현실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책
- 최초 등록일
- 2004.06.17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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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 사회는 근대성이 자생적으로 제대로 발달이 되기 이전에 외국에서 쏟아져 들어오는 외국 문물에 놀라야 했고 그 놀라움이 우리의 근대로 미처 정착이 이루어지지 못한 시점에서 식민지 치하가 되면서 근대는 왜곡되는 모습을 보여주며 우리 사회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당시 상황이 식민지 시기였기에 우리의 근대는 물질적 근대에 그쳤을 뿐 정신적 근대는 미처 성숙하지 못하였고 그 여파는 지금도 많은 부분에 남아 모습은 근대이지만 속은 중세인 아니 전근대적 성향을 띠고 있다.
근대와 전근대에 대한 설명을 통해 우리의 근대 면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에게 미처 제대로 전파되지 못한 서양의 근대는 전근대에 비해 "인식"이 변화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전근대는 전체, 집단, 사회를 가장 우선 시하며 교육의 목적도 사회 질서 안정과 유지에 두었다. 게다가 평등 개념이 없는 사회였기에 계급과 계급 사이의 구별이 뚜렷하였고 계급과 계급 사이를 오가는 것은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다 보니 교육은 지배층의 통치 수단이 되어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결국 전근대는 "차별"이 존재하는 "불평등"한 사회였던 것이다.
그에 반해 근대는 인간 즉 개인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근대는 개인주의를 그 기본적인 관점으로 삼고 있다. 개인은 신성하고도 절대적이다. 그런 까닭에 인간이 인간답기 위해 인간의 특성이 고루 개발될 필요가 있었고 특히 인간의 특성에는 사유 능력이 포함되고 또한 정신의 자유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면서, 정신이 자유롭게 되기 위한 조건으로 인간의 신체에 대한 자유 역시 생각하게 되면서 "자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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