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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의 이해 정리

행복그룹강병민회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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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7.01
최종 저작일
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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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4차시
2. 4주차 복습
3. 6주차 복습
4. 5주차 정리
5. 3주차 공부 내용

본문내용

묵자: 절용‘절장, 비악, 비명, 천지, 명귀
양주: 겸애(兼愛)말고 위아(爲我). 나를 위하자!
맹자의 묵자와 양주 비판

절용: 씀씀이 줄이자
절장: 장례 절약하자 (과도한 장례x)절용, 절장하라는 말은 백성 말고 지배계층을 저격한 말
묵자 [사과]:과도함을 사과하겠다.라는 말
비악: 음악 비난. 성왕의 일과 부합되지 않고 만백성의 이익과 부합되지 않기 때문에 실용적인 차원에서 음악 비난
성왕은 배와 수레를 만들어 백성에게 도움이 됨
비명: 운명이 없다
운명이 있다고 주장하는이는 운명만 믿으므로 어진 이가 아니다
비명을 주장: 실천력 동력
천지: 하늘의 뜻. 하늘은 의지가 있다
인격신의 개념: 천에서 탈락됨
묵가집단만 인격신을 믿음. 하늘은 의지가 있고, 그 의지는 묵가 지도자의 의지이다. 거기에 대해 딴소리 하지 못하고, 무조건 묵가 지도자의 말을 믿어야 한다. 그말은 하늘의 의지이므로.
명귀
천지와 명귀; 묵가의 의지를 무조건 따르고 그러지 않을 때에는 벌을 받게 된다.
양주: 겸애 말고 위아(爲我), 나를 위하자! 양주는 은자, 숨어 산 사람이었음
양주는 외물(外物)추구를 비판함. 외물불가필(外物不可必)
묵자와 정반대. 묵자는 공동체를 위해 개인이 물러났고 희생할 각오가 있었지만
양주는 개인이 앞섬. 개인의 가치를 드러내고자 함
우리가 챙겨야 하는 것은 생명이지, 필요없는 것에 낭비x 죽으면 외물이 무슨 소용이냐.
생명에 이로우면 취하고, 생명에 해로우면 버린다.
경중을 헤아리는 기준: 생명. 이들이 추구하는 것: 생명의 온전한 보전
양주 사상을 극단적으로 추구했을 때 이르는 폐해:
욕망 방임, 개인주의 (공동체를 경시하기 때문에)
옛날 사람들은 터럭 한 올을 뽑아 천하를 이롭게 할 수 있따 해도 하지 않았고, 온 천하를ㄹ 가지고 그 몸을 섬기게 한다고 해도 취하지 않았습니다.
인인불리천하, 천하치의
털 한 올도 가볍게 여길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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