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몽양 여운형
- 최초 등록일
- 2004.06.06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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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몽양 여운형선생의 사상과 통일운동을 중심으로 한 역사인물 평가보고서입니다.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목차
■몽양 연보
■몽양사상과 통일운동
Ⅰ.북행길에 뿌린 민족주의자의 염원
Ⅱ.몽양의 좌우합작과 민족통일
Ⅲ.여운형 노선의 성격
■2004년 우리와 몽양
본문내용
■2004년 우리와 몽양
몽양 여운형은 공산주의자도 아니고, 친미주의자도 아니었다. 당시 몽양은 극우진영과 극좌진영 양 진영에서 동지로 때로는 적으로 규정한 합리적 민족주의자였다. 그렇다! 난 몽양을 “합리적 민족주의자, 사회민주주의자”라고 생각한다. 시대적 조건하에서 그는 「민족」을 우선시 했다. 그 「민족」은 계급도 아니요, 권력쟁취 수단으로서의 민족도 아니었으며 다수대중에 의한 통일조국을 갈구한 민족주의였던 것이다. 해방전후시기의 급박한 정세속에서 그는 편향되지 않았으며, 조국통일을 위한 실리적이고, 중용적 자세를 견지해낸 것이다. 결국, 그러한 몽양의 정치활동은 대중의 염원과 동일화되었으며 해방전후의 유력한 정치지도자로 위치하게 된 것이다. 정치테러로 인해 삶을 마치게 되었지만 현재의 우리에게 몽양의 정신은 우리에게 일깨워주고 있다.
그것은 바로 각 정치세력들이 정치적 입지강화를 위해서 다수대중을 호도하고, 수단으로서 사고하는 자조직 이기주의와 근시안적 자세의 변화를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2004년 한국의 정치현실은 몽양과 같은 “합리적 민족주의자”도 없으며, 박헌영과 같은 극좌성향의 정치가도 없다.
참고 자료
몽양여운형선생 추모사업회 http://mongyan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