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디자인론] 영상매체속의 초현실주의-아바타
- 최초 등록일
- 2004.05.17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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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름대로 열심히 쓴 논문식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주제의 중요성)
2. 본론
1)가상현실의 정의
2)아바타의 정의
3)인터넷가상현실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
(1)사람들이 가상현실에 몰입하는 이유
(2)가상과 현실의 혼돈시대
(3)가상현실의 폐해
4)가상현실속에서 아바타의 현주소
5) 아바타의 부작용
6) 아바타의 미래
3. 결론
본문내용
사이버 공간에서는 현실 공간에서 인간이 경험하는 시간과 공간에 의한 행동의 제한이 없다고 한다. 이 경우,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우리 생활은 현실 공간과 비슷한 방식으로 일어날 것인가, 아니면 다르게 일어날 것인가? 사이버 공간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이것도 최소한 현실 경험의 일부로 취급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사이버 공간이 우리의 생활을 이루는 새로운 사회적 공간이 됨에 따라, 이 공간에서 사람들은 얼마나 자신의 모습을 현실 사회의 규범이나 요구에 따라 조절, 통제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고민하기 시작한다.
사이버 공간의 시작과 더불어 인간들이 경험하는 새로운 혼란은 사이버 공간을 만드는 기계나 기술의 문제 때문에 발생하기보다는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모습을 보는 방식의 변화 때문에 일어난다.
우리가 현실과 사이버 공간으로 구분하지만, 사람들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행동은 현실과 사이버 공간에서 각기 다르게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행동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현실과 사이버 공간을 모두 경험하는 인터넷 시대에 인간은 혼란스럽기만 하다.
참고 자료
www. it-human. or. kr
www. motionmeth. com
www. newtonkorea. co. kr
http :// cs. sungshin. ac. 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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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 myhome. hanafos.com/~pourmarx / business / avatar3. htm
http :// avata. new21. 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