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 속 음향효과
- 최초 등록일
- 2004.05.03
- 최종 저작일
- 2004.05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A+ 평가된 자료.
한글 문서 20페이지.
목차
1. 음향효과란
2. 음향효과의 기원과 변천
- 연극에서 시작된 음향효과
- 영화에서의 사용
- 초기음향효과
- 음향효과의 발전
- 초기 음향효과의 발전과 반발
- 유성영화의 시대
- 동시녹음과 후시녹음
- 다양한 음향효과
3. 음향효과의 종류와 그 용도
- 음향효과의 분류
--- 사실 확인효과
--- 사실 환기효과
--- 상징적 환기효과
--- 인상적 효과
--- 효과 음악
- 음향효과의 여러가지 쓰임새
--- 행동의 투영
--- 장면, 상황의 구성
--- 분위기 조성
--- 상징적 기능
--- 내적인 정서표현
--- 혼성 음향효과
--- 해설의 기능
4. 음향효과의 구성과 효과적 선택
- 음향효과의 구성
--- 감정
--- 정서
--- 기분
--- 정조
- 음향효과의 선택
--- 음도
--- 음량
--- 음색과 음질
--- 시점과 지속시간
5. KBS 스튜디오 견학 및 담당자 인터뷰
6. 음향효과의 한계와 전망
본문내용
Ⅰ. 음향효과란?
효과음, 혹은 음향효과는 영화 장면에 현실감, 분위기 그리고 극적인 강조를 불어넣기 위해 장면에 삽입된 소음과 음향을 말한다. 그 시작은 영화탄생 이전의 크고 작은 극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보다 실감나는 극 전개를 위해서 각종 소리를 인공적으로 표현한 모든 것이 그 기원이 될 수 있다. 한국 판소리에서 고수의 추임새 역시 일종의 음향효과로서 기능한다. 그 후 영화 탄생 이래 우리가 무성영화라고 부르는 것조차도 현장에서 변사의 구성진 효과음 재현과 음악, 그리고 기타의 음향을 동반한 채 상영되었다. 뤼미에르 형제가 만든 촬영기 겸 영사기인 시네마토그라프에 의해서 1895년 첫 영화가 상영되었을 때 필름에는 소리를 담을 수 없었지만, 피아노에 의한 음악이 사용되었다고 한다.
영화 기술의 발달로 1927년 최초의 유성영화인 <재즈싱어 The Jazz Singer>가 발표되었을 때 음향효과는 영상과 더불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1940-50년대 전성기를 맞은 필름 느와르는 주로 범죄 이야기를 풀어 가면서 인물들의 심리변화-불안감의 표현을 중시했기 때문에, 인물의 정서를 나타내기 위해 상징적⋅추상적 리듬을 띤 음향효과가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1. 영화 예술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 주진숙, 이용관 역) - 이론과 실천
2. 영화의 이해 (L. 자네티/ 김진해 역) - 현암사
3. 영화학, 어떻게 할 것인가 (자끄 오몽 外/ 강한섭 역) - 열린책들
4. 영화학 입문 (장 꼬레 外/ 김정옥 역) - 영화진흥공사
5. 이런 소리 들어봤습니까 : 사운드의 이해와 실재 (김벌래) - 백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