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 작품의 시적 화자와 시점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과 이후 시의 시점에 대하여 시의 예시, 분석을 담은 자료입니다. 서사 문학이 아닌 서정 문학에서 시점이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살필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 시적 화자와 시점의 중요성
2. 본론
1) 체험시
2) 배역시
3) 논증시
4) 현대시의 시점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문학작품에서 작가는 화자를 선택한다. 작가가 선택한 화자에 의해서 작품이 전하고자 하는 의도는 달라지고, 작품이 보이는 전체적 분위기까지도 달라진다. 따라서 문학작품에 있어 서 술의 구도는, 저자의 창작관, 작품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 그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 저자 의 의도, 그것이 작품 속에서 형상화되는 저자의 미학적 원칙이 발현되는 양상 등과 종합적으 로 관련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는 서술의 구도, 시점이라 하면 소설부터 쉽게 떠올리기 마련이다. 그러나 소설에 서와 마찬가지로 시도 대상을 바라보는 화자의 시점과 그 거리를 조정하는 작업에 의해서 그 모습이 달라진다. 여기서 시점의 거리라고 했을 때 이는 시의 소재가 되는 대상을 어느 위치 에 서서 어느 관점으로 어느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어떻게 바라보느냐를 두고 말하는 것 이다. 이 같은 시점과 거리에 따라서 동일한 대상이라도 시에서는 천차만별의 크기와 색깔을 달리하는 의미를 드러내게 되는 것이다. 이 점 때문에 시에서는 시점과 거리가 중요하며 동일 한 대상이라도 이에 따라 각각 다른 형상을 드러내면서 한 편의 시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시적 화자는 시가 제시하는 인간상인 바, 화자에 대한 관심은 결국 각자가 자신의 내면을 현상계를 통해 구현한 외적 인격 또는 사회적 자아에 대한 관심이다. 이는 또한 시에서 발화 (발성, 언술, 담론, 담화)를 이끄는 주체로서, 시의 구조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반 드시 거쳐야 할 시적 장치이기도 하다. 시인은 이러한 화자를 매개로 독자와 소통한다. 시인 은 시적 상황에 걸맞는 화자를 선택해 그 화자로 하여금 텍스트를 통해 발화하게 함으로써 독 자와 소통하는 것이다.
모든 문학작품의 기본구조는 원칙적으로 화자가 어떤 유형의 이야기(어떤 유형이든)를 청자 나 독자에게 들려주는 것으로 되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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