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패러디의 관계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5.02.03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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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패러디의 정의와 장르 패러디
Ⅱ. 패러디냐 표절이냐
Ⅲ. 패러디의 유형
1. 작품 패러디
2. 텍스트 패러디
3. 장르 패러디
Ⅳ. 패러디의 의의
본문내용
Ⅰ. 패러디의 정의와 장르 패러디
서양에서 패러디의 어원은 그리스어 parodia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낱말에서 para의 뜻은‘대응하는, 반하는’으로 단어에 이미 양면성이 존재한다. 이것은 친밀감과 적대감의 의미로 동시에 해석될 수 있다. 이것은 원전과 모방되는 것과의 명백한 일체감과 비평적 거리라는 두 의미가 고전적 용어 그 자체에 이미 내포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패러디의 개념은 서양에서 출발했는데 초기 패러디는 순수한 문학작품이나 장르에서 내용과 양식을 모방하여 웃음을 유발하는 작품인 희작을 의미했다. 희작은 크게 2종류로 나뉘는데 고급스러운 희작과 저급스러운 희작이다. 고급스러운 희작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패러디의 이미지로 굳어지고 저급스러운 희작은 권위 있는 사람을 우스꽝스럽게 만드는 희화로 나뉜다. 하지만 현대로 들어서면서 희작 자체를 패러디로 일컫는 경우가 많아졌다.
패러디는 의식적인 모방의 한 형식으로, 과거의 특정한 문학작품이나 장르를 출발점으로 하여 그것의 각색을 현재적 문맥에 삽입시키는 문학적 전략이다. 모방 대상은 문학작품이나 장르뿐만 아니라 타 예술장르, 광고, 신문기사 등 모든 언어화된 텍스트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패러디의 범주에는 장르에 대한 패러디, 한 시대나 조류에 대한 패러디, 특정 예술가에 대한 패러디, 개별 작품에 대한 패러디, 예술가의 전체 작품의 특징적 양식에 대한 패러디 등이 포함된다.
앞서 발표되었던 패러디에 관한 글들은 주로 개별 작품에 대한 패러디에 치중한 것이다. 개별 작품에 대한 패러디와 그 고찰도 의미 있는 일이지만, 특정의 장르에 대한 패러디와 그 고찰은 한두 편의 개별 작품을 넘어 장르의 틀 자체를 의도적이고 전략적으로 모방한다는 측면에서 사회 문화적인 의미가 훨씬 크다.
참고 자료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 김준오 (현대미학사 1996년 刊)
현대문학과 패러디 개정판 - 신익호 (제인앤씨 2012년 刊)
현대시와 표절양상 - 박종석 (2008, 도서출판 역락 2008년 간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