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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세계 디자인하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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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3.22
최종 저작일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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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현실 세계 디자인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내가 디자인 해보고 싶은 가상현실 세계
2. 현실과 최대한 유사하게 느끼도록 하려면
3. 현실과 다를 수밖에 없는 부분과 인간에게 주는 불편감
4. 재미를 주기 위한 방법
5. 적용 가능한 인지심리학 이론

III. 결론

본문내용

가상현실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두산백과
최근 그래픽 기술과 통신 등의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가상현실 기술도 크게 발전하고 있다. 또한 정보화, 자동화, 인공지능(AI) 기술, 네트워크와 영상 플랫폼 등의 발달로 인해 가상 현실 기술 및 산업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나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여행, 공연, 교육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가상현실 시스템이 기대 받고 있고, 비행 훈련 등 항공/군사 분야와 치매치료, 심리치료 등 심리학적 분야, 심지어 의학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로 주목 받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 시장은 2018년도 기준 27억 달러에서 2022년 209억 달러로 높은 성장을 보였다.

참고 자료

네이버 두산백과
(논문) 가상현실 콘텐츠 사용자의 몰입경향과 현존감의 상관관계 연구. 정원준. 2020.
(논문) 가상현실 환경에서의 멀미에 대한 사용자 생체신호 및 설문 조사 비교 분석 연구. 오기성. 2020.
이장한 (2004). 가상현실로 들어간 심리학.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3(2), 87-104
김혜선. 증강현실의 인식유형에 관한 연구 - 체화적 인지 개념을 중심으로 -. 주관성 연구, 통권 제25호, 173-193, 2012년 12월
가상현실의 역사1: 가상현실 선구자들과 기술. 공병훈. 세계와 나. 2017.
인지심리학. Roert J. Sternberg, Karin Sternberg. 박학사. 2016.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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