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 이론을 적용하여 가상현실세계 디자인하기-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2.01.18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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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 이론을 적용하여 가상현실세계 디자인하기-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내가 디자인 해보고 싶은 가상현실 세계
2) 현실과 최대한 유사하게 느끼도록 하려면
3) 현실과 다를 수밖에 없는 부분과 인간에게 주는 불편감
4) 재미를 주기 위한 방법
5) 적용 가능한 인지심리학 이론
3. 결론
본문내용
가상현실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정보화, 자동화,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했고 가상현실 기술도 각광 받고 있다. 특히나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여행, 공연, 교육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가상현실 시스템이 기대 받고 있고 비행 훈련 등 항공/군사 분야와 치매치료, 심리치료 등 심리학적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다. 특히 1년 전 한 TV 프로그램에서 방송됐던 ‘너를 만났다’라는 다큐멘터리에서는 죽은 가족을 VR로 다시 만날 수 있도록 해주었고 이는 가상현실 안에서 상대방과 기억을 공유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시사해주었다.
참고 자료
네이버 두산백과
(논문) 가상현실 콘텐츠 사용자의 몰입경향과 현존감의 상관관계 연구. 정원준. 2020.
(논문) 가상현실 환경에서의 멀미에 대한 사용자 생체신호 및 설문 조사 비교 분석 연구. 오기성. 2020.
가상현실의 역사1: 가상현실 선구자들과 기술. 공병훈. 세계와 나. 2017.
인지심리학. Roert J. Sternberg, Karin Sternberg. 박학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