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한국어 교재 개발자라고 가정하고 자신이 만들고 싶은 교재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그 교재의 특성을 설명
- 최초 등록일
- 2023.03.18
- 최종 저작일
- 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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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과제: 자신을 한국어 교재 개발자라고 가정하고 자신이 만들고 싶은 교재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그 교재의 특성을 설명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교재의 개발
2. 자신이 만들고 싶은 교재에 대한 특성 설명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에 다양한 목적으로 체류하는 외국인이 늘어나고 있으며, 취업이나 결혼 목적 외에도 학문목적 관광목적, 취미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외국인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중에서도 동아시아 지역은 서로 같은 한자문화권을 공유하고 있으며 지리적으로 가깝다보니 교류와 침탈 등 역사적으로 서로 매우 긴밀하게 얽혀 있어 정서적으로도 유사함을 갖고 있다.
동아시아 지역은 서로 긴밀한 상호영향력을 갖추고 있으며,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체류하는 인원도 매우 많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한국어 교재는 보편적인 다국적 학습자를 위한 교실 수업을 전제로 구성된 것이 대부분이며 초급, 중급, 고급의 단계에 따른 학습지도로 이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비즈니스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일본인 학습자에게 특화된 교재를 만든다고 가정하고, 이러한 교재를 만들기 위한 이론적 과정을 정리하고, 내가 만드는 가상의 교재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재의 개발
1) 교재의 정의
교재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정책을 펼치는 총체적 도구이며, 교수 목표에 맞춰 집필된 수업 자료”이다. 교육 기관의 정책과 철학을 반영한 자료로 흔히 교과서를 떠올리지만, 교수가 가르치고자 바를 문서로 작성한 것도 교재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서종학 외,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사, 2020
민병곤 외, 『한국어 교육학 개론』, 태학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