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포드(Guilford)가 정의한 창의성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구성요인을 아동미술에 적용한 예를 찾아 제시하고 또 창의성 미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지 작성해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3.02
- 최종 저작일
- 2023.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길포드가 정의한 창의성 구성요인
2. 구성요인을 아동미술에 적용한 예
3. 창의성 미술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는 창의력을 요구하며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효과적으로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고 이는 적절한 시기, 방법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신체가 성장판이 닫히기 전까지 성장하는 것을 보듯이 사고력도 두뇌활동이 왕성한 유아에서 초등 시기까지 급격히 발달한다.
유아기는 창의성이 발달할 수 있는 주 시기로 예술적인 창의성이 가장 민감하게 발현이 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창의성 훈련연구의 효과를 분석한 연구결과에서, 유치원 교육의 효과가 82.64%로 가장 높았던 것으로 보아 유아교육은 여러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찾고, 주변을 관찰할 수 있는 심미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고, 스스로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며 창의력 및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인 발달 등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을 준다. 그렇기에 유아기에 실시하는 미술교육은 중요하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길포드(Guilford)가 정의한 창의성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구성요인을 아동미술에 적용한 예를 찾아 제시하고 또 창의성 미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지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이명호, 『창의적 아동미술교육』, 창지사, 2003
박혜경, 『창의성을 키우는 지도방법』, 서울교원연수원, 1997
임선하, 『창의성 교육의 실천적 접근』, 대구교육, 2001
장한별,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연구』, 원광대, 2008
이미경, 『창의성 증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방법』, 원광대, 2008
최재영,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사, 2001
심희경, 『길포드의 창의성을 적용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홍익대, 2014
임인선, 『미술놀이를 적용한 아동의 창의성 신장 프로그램 연구』, 동아대학교 예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