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문 ) 특정 영화 정해서 그 영화 속에 어떤 장면을 통해 비평하고자 하는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23.01.12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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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관련 문헌 조사 및 고찰
3. 본문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제72회 칸영화제에서 만장일치를 받아 황금종려상을 수상하였던 <기생충>은 한국 영화에서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다양한 영화 관련 업계에서 호평을 받았던 <기생충>에 나타난 여러 함축적 의미는 많은 측면에서 연구를 할만한 가치로 논의되고 있다. 특히 <기생충>은 장르적 관습을 파기하면서 고정된 세계를 거부하였고 현실에 존재하는 문제를 지속적으로 자각하도록 함으로서 관객으로 하여금 현시대의 실체를 목격하도록 하고, 시대상을 고발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기생충>에서 보여주는 현실의 문제는 불평등한 계급 구조의 모순된 정황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상층과 하층 계급을 분할하고 있는 사회, 그리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한 상황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와 더불어 그의 수많은 영화에서 나타났듯이 공간을 중심으로 하여 영화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영화를 보여주고 있는데, 그가 즐겨 제시하는 지하실, 그리고 반지하가 본 영화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의 다른 영화인 살인의 추억과 마찬가지로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장면을 자주 등장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또한 그가 본 영화에서 보여주고자 한 의미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대표적인 공간이다.
지금까지 봉준호 감독의 영화에는 다양한 공간에 대해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다. 하지만 기생충의 경우 유독 하층민을 비하하는 텍스트를 담고, 공간을 보여준다는 비판이 존재하게 되었는데 리얼리즘을 강조하였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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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136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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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05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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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iss.kr/link?id=A10708427
슬로우 뉴스, 2019.07.04., 영화 ‘기생충’은 정말 하층민을 비하했나
https://slownews.kr/73726
리빙센스, 2020.03., 영화 <기생충>의 공간
https://www.smlounge.co.kr/living/article/44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