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 최익현의 생애와 활동
- 최초 등록일
- 2004.01.25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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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최익현의 사상과 의병활동
Ⅲ. 맺음말
본문내용
‘위정척사(衛正斥邪)’란 정학(正學;正道)인 주자학(朱子學)을 지키고 사도(邪道)를 물리치자는 유교의 벽이단(闢異端) 이념을 대변하는 사상이다. 일각에서는 위정척사사상에 의해 조선의 물질적 발달이 늦어지고 외세에 의한 침탈이 심화되었다는 부정적인 인식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위정척사론사상 대해 맹목적인 비판만을 가할 것이 아니고 그 사상이 가지고 있는 진정한 의미를 아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구한말 개화사상․동학과 함께 3대 축을 이루었던 세력인 위정척사론의 한 가운데 있는 인물이 바로 면암 최익현이다. 지금까지 최익현의 사상―위정척사론―에 대한 연구는 종래 일본인 학자에 의한 역사적 재평가 이외에도 국내 몇몇 학자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최익현의 위정척사론 연구에 나타난 평가를 보면 하나는 민족주체의식의 표현으로 보는 긍정적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개화사상(開化思想)에 역행하는 보수․배타사상으로 보는 부정적인 입장이다.그러나 최익현의 사상 연구에 있어서 입장에 대한 구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대의 변화에 따르는 위정척사사상의 변모에 대한 파악과 분석이며 그리고 그 속에서 찾아야 할 최익현 사상의 역사적 의의라고 생각된다. 이 글에서는 최익현의 생애와 그의 사상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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